사고구조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으므로 그 나름의 ‘신화적 진실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1. 중국의 창조신화
굴원(屈原, B.C. 343-290?)의 시 천문(天問)은 우주와 우주 현상의 생성에 관한 형이상학적 물음으로 시작된다.
묻노라, 아득한 옛날, 이 세상의 시작에 대해 누가 말해줄 수 있을까
-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
중국, 일본의 신화의 전체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어서 천문 관련 신화들을 우주 창조신화, 태양관련 신화, 달관련 신화로 나누고 한ㆍ중ㆍ일 3국의 신화들을 비교 분석해나감으로써 고대의 종교적 우주관을 추론해 나갈 것이다.
Ⅱ. 신화(神話)란 무엇인가?
1. 신화의 개념
신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삼국유사>에 나오는 설화 “조신의 꿈”을 떠올리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조신은 불도를 닦다가 불공을 드리러 온 태수의 딸에 반해 그 여자와 인연을 맺기를 바란다. 그 때 그는 꿈을 꾸고, 꿈속에서 태수의 딸과 인연을 맺는다. 그러나 세속의 삶에서 온갖 고초를 다 겪게 되면서 태수의 자신이 그렇
Ⅰ.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열위열기자용 사위지기자사’ - 사마천 사기 자객열전
사기는 전국 시기 이전의 역사는 간략하게 서술하였고 전국 이후의 역사는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특히 한초 시기의 경제, 정치 , 문화, 민족 관계, 국내외 왕래 등 여러 면을 폭넓게 기술하였다. 사기는 역사 인물의
사기 - 공자세가
사기에서 <본기>는 제왕의 역사이며, <세가>는 제왕이라는 축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제후들의 역사이다. 하지만 공자는 제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마천은 공자를 제후의 대열인 <세가>에 집어넣었다. 이것은 당대 이미 공자의 위치가. 한 고조 유방이 공자 묘소에 참배한 이래 제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