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어원
오페라는 이탈리아 말로서 어원은 opera in musica(음악으로 된 작품)이다.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을 결부시킨 것으로서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이거나 간에 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수반한 여러 가지 표현 형태 전체를 가리킨다. 작품의 줄거리의 성격, 구성이나 대본의 장르, 시대나 나라의 차
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
Ⅰ. 개요
새 음악이 끊임없이 요청되던 시대에 작곡가들은 작품을 많이 써야 했다.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작품을 후세의 사람들에게 남기기 위해 쓰지는 않았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들의 청중이 옛 음악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자신의 음악을 들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
Ⅰ. 서론
초기 바로크 시대에 카톨릭이 예술 분야에 세웠던 공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초기의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지나친 장식이나 규모의 방대함에 대한 반감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톨릭은 소위 ‘장대한 바로크 양식’을 통하여 천상의 승리를 땅 위에 구현하였던 것이다. 이러
Ⅰ. 개요
중세 이래 카톨릭 교회의 세력이 정치적 사회적 이해와 밀접하게 얽혀 있었다는 점, 또 신교(新敎)도 처음에는 각 영역의 정치권력에 영합하는 방향을 취하였던 점 등등이 종교적 개인주의에 기초한 관용(寬容)이라는 이념의 실현을 불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종교문제가 정치문제로 전환하
♪ 루이 13세와 14세가 프랑스를 다스리던 17세기, 음악의 무대는 궁정. 왕이나 귀족들은 실내악이나 발레 혹은 오페라를 선호.
♪ 오르간 음악의 발전, 현악기인 비올(Viol)계통의 음악과
교회음악들인 모테트와 칸타타 발전이 이루어짐.
♪ 그러나 프랑스 바로크 오페라의 심각함보다 재미있고 유쾌
② 무도병 St. Vitus Dance
당시 무서운 흑사병 발병직후 전 유럽을 휩쓸기 시작한 춤이 무도병이다. 전쟁과 기근 그리고 병역이 원인이 되면서 비참하게 된 사람들은 심신이 고갈된 상태와 흐트러진 정신상태에서 이 춤을 추었고, 이를 통해서 일시적이나마 위로를 받고자 하였다. 이 춤을 출 때에는 남녀
2. 중세의 프랑스음악
중세 후기에는 프랑스의 남 ·북 두 지방을 중심으로 음유시인(吟遊詩人)의 음악(샹송)이 발전하였다. 같은 무렵 유럽 각지에서는 다성악(多聲樂:폴리포니)이 발달하였는데 이 방면에서도 프랑스는 큰 역할을 하였다. 13세기 말까지 삼성부(三聲部) ·사성부(四聲部)의 악곡이 매
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