륄리도 이와 비슷한 삶을 살았다. 연극을 총괄하는 동료 몰리에르 때문에 자신의 음악을 잃어버릴까 전전긍긍하고, 루이 14세의 어머니의 섭정때문에 권력의 자리에서 물러날까 노심초사하는 장면은 꼭 연극 이의 장록수와 그의 동료와 닮아 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륄리는 끝내 루이 14세의 사랑
륄리(Lully, J. B. 1633∼1687)였다. 그는 본래 이탈리아의 피렌체 출생으로 만 14세 때에 파리에 와서 귀화했으며, 루이 14세의 총애를 받아 궁정 악장·작곡가가 되었다(그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그때까지의 프랑스에서 확실한 지위를 구축한 모든 전비극·목가극·이탈리아의 오페라 그리고 프랑스의 발레가
륄리(Lully), 퍼셀, 헨델, 바흐 등. 특히 바흐는 이 시대 음악을 총 결산한 최고의 작곡가이다.
2. 로코코 음악(Rococo Music)
1) 시기
과장된 바로크 음악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생긴 양식으로 1725년경˜1775년경까지.
2) 특징
부드럽고 아름다우면서도 관능적인 표현.
모든 것이 지나친 감정 표현
륄리(Lully)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만들어낸 것이다. 작품의 행위 중간이나 장면과 막 사이에 자율적인 막간극으로 발레를 끼워 넣는 희극으로 궁정 발레와 코미디의 중간 형태에 속한다. 이 양식은 대개 무용이 연속적으로 장면들에 삽입되는 삽입희극의 원리를 따른다. 희극의 상연 대본을 우선시하고
륄리(Jean-Baptiste Lully, 1632-87))는 플로렌스 출신으로서 13세에 귀족 부인에게 이탈리아어를 가르치기 위해 프랑스로에 왔다. 그에 의해 프랑스 음악의 민족성이 지켜진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칼한 일이다.
독일은 1618년에서 1648년에 이르는 30년 전쟁으로 문화적 후진국으로 전락한다. 30년 전쟁은 신구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
륄리, 라모 등이 오페라의 프랑스양식을 확립하였다.
영국에서는 퍼셀이 오페라를 작곡하고, 독일에서는 슈츠가 작곡을 시도했으나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나 글루크는 빈에서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케》(1762) 이후의 작품을 가지고 극과 음악의 통일이라는 점에서 오페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 Baroque period
- 바로크(Baroque)라는 용어는 오늘날 음악사에 있어서 160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시대와 그 음악양식을 의미한다. 바로크라는 용어의 어원은 확실치 않다. 그 용어는 <일그러진 진주>라는 의미를 가진 포르투갈어 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 처음 미술에 적용되었을 때는 그 시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