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자들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그들의 미디어 능력은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 신체적, 인종적 문제에 의해 미디어 환경에서 그들의 의도와 상관없이 배제되어 있는 사회의 소수자들은 너무나 많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소수자를 새롭게 파악하려고 하였다. 다수자가 초코드화하는 권력의 방
소수자로 분류된다. 식민지에서 인구가 많은 토착민은 인구가 적은 식민 통치자에게 차별과 착취를 당하는 소수자다. 이렇게 볼 때 소수자임을 결정하는 기준은 수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편견과 차별의 여부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흔히 우리는 소수자를 사회적 약자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한다. 그
두도록 노력하라고 강조한다. 이러한 입장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복지에 대해서 정부의 책임을 요구하는 더 넓은 범위의 사회운동으로부터 사회복지 전문직이 유래되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해야 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자시의 의견과 종합하여 정리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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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애’를 ‘이성애’와 구분되는 다른 것으로 정의. 이를 국가적, 사회적으로 억압.
동성애의 역사와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동성애
‘정상’과 ‘비정상’, 동성애, 그리고 권력 (푸코의 이론을 중심으로)
성적 지향성의 ‘차이’가 권력의 위계구조와 결합하여 ‘차별’로 전환
1. 소수자의 정의
◉사회적소수자란 무엇인가?
·수적으로 적은 동시에 질적으로 차별을 당하고 있는 집단 또는 개인
->따라서 ‘사회적소수자’란 양적인 개념과 질적인 관점이 결합된 개념
·사회의 정치,경제,사회 등 제반영역에서 인종, 성, 경제적 능력, 사상이나 도덕, 기타의 이유로
3)저학력자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총 3문제로 이루어졌으며 “예/아니오”, 그에 따른 이유. 총45명.
① 나는 저학력자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생각한다. :
‘예’ -23명 :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시선들이 곱지 못하기 때문.
‘아니오’ -22명. : 고학력자와 저학력자의 차이를 두기 위해 어쩔
소수자, 종교적 소수자, 성적 소수자, 경제적 소수자, 연령적 소수자, 장애로 인한 소수자, 지적 소수자 등 과거 다양하게 나타났던 소수자들의 면모를 고찰함과 동시에 역사적‧사회적 관점에서 기술‧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호모 섹수알리스’로서 일반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인간 욕망
● 억압의 역사
동성애란 말, 억압적 의미에서 고안된 동성애란 말이 생겨난 것은 19세기 후반이다. 단정적으로 말한다면, 19세기 이전에는 동성애자가 없었다. 물론 그 이전에도 동성애적인 행위들과 인식들은 있었지만, 그것을 동성애라 특정 짓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그 이전에 동성애와 이성애는
소수자인 동성애자나 성전환자들은 사회의 편견과 몰이해로 인한 억압과, 법적 보호 장치의 부 존재로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현재 동성애인권단체가 주장하는 법안마련이나 성전환자가 요구하는 호적 정정 문제는 지금의 사회 통념상 단시일 내에 그들이 원하는 대로의 성과를 거두기는 힘들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