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자란 주류와 다른 성적 지향과 성정체성을 가진 사회적소수자 집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Oxford Dictionary, 1990년). ‘LGBT’라는 용어는 성소수자 집단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용어이며 성소수자의 대표적 하위 집단을 일컫는 단어이다. L은 레즈비언(Lesbian), G는 게이(Gay), B는 양성애자(Bisexual), T
소수자가 아니지만 “남성 위주의 한국사회”에서 여성은 그 수와 관계없이 약자로서 소수자의 위치에 있다.
한국사회에서 소수자에 대한 관심은 21세기 들어서면서 급격히 높아졌는데, 그 당시의 사회적소수자로 간주된 사람들은 여성, 장애인, 아동, 성적 소수자, 외국인 노동자, 에이즈 환자 등이
소수자 ․ 약자라고 일컫는다.
그런데 이러한 소수자 ․ 약자에 대한 규정은 상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수자 ․ 약자로 구분되기는 하나 일부 남성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강자의 위치에 놓일 수도 있다. 이는 사회적소수자 ․ 약자의 개
사회적 약자인가?
사회적 약자란 특정사회에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소외를 받는 계급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이해관계를 반영 할 수 있는 사회적인 수단이 충분하지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백선기 교수는 동성애자를 트랜스젠더와 함께 성적 소수자로 사회
Ⅰ.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환경변화를 보면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노동자의 지속적인 증가, 베이비부머세대의 은퇴,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 등으로 인해서 출신국가, 인종, 연령 등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차별이 점차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 문제에 대한 사전 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사회적으로 큰 이슈거리가 되었고, 사람들은 ‘트랜스젠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중매체의 상업성은 ‘트랜스젠더’에 대해 왜곡된 시각만을 낳을 뿐이었다.
우리사회에서 트랜스젠더의 인권은 여전히 무시되고 있으며, ‘트랜스젠더’에 관한 잘못된 인식은 사회적으로
사회적소수자들이 살기에는 아직 우리사회는 너무 많은 장벽이 있다. 특히 성적 소수자의 경우는 더욱 심하다. 미국 ABC방송에서도 '중국보다 유교적인 한국 사회에서 성에 관해 말하는 것, 특히 동성애를 논하는 것은 명백한 사회적 금기'라고 전했다. 이렇듯 유교적 관습이 뿌리박혀 있는 우리사회에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동성애에 대해 많이 얘기하곤 있지만 그들뿐만 아니라 나 역시 동성애가 무엇인지, 게이, 트렌스젠더, 레즈비언이 무엇인지, 동성애와 에이즈와의 관계 등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고 동성애에 대한 입장 또한 분명하지 않을 것 같다.
최근 매스미디어는 게
사회적소수자 차별 등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존재한다.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밀양을 살다- 밀양이 전하는 열다섯 편의 아리랑”도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을 고발하고 있다. 밀양 송전탑 문제도 결국에는 대도시의 에너지 수요를 위해 지역의 가난한 이들의 희생을 강요하
사회적소수자에 대한 배려라는 측면에서 나온 의견이었다. 이어, 2009년 3월, 법무부 측이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회의에서 복수국적의 제한적 허용 방침을 밝혔으며, 5월에는 복수국적법 개정예고안이 제시되었다. 이 예고안은 한국 국적을 취득하려고 하는 우수 외국 인재나, 해외 입양아 등에 대해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