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곽희의 삶과 예술
중국 하양성(지금의 허난성 원현에서 출생했다. 이성의 한림산수를 익히고 관동 화풍을 곁들여, 북방계 산수화 양식의 통일을 완성한 사람이다. 수묵에 의한 산수의 대관적 파악을 생명으로 여겼으며 빛과 습도의 변화에 따라 사생적인 작품을 그렸다. 산수화에 대한 그의 견해를
산수인물영모화초 중에서 두 가지를 시험하는데, 대나무가 일등이요, 산수가 이등이요, 인물영모가 삼등이며, 화초가사 등이다. 이를테면 화초를 잘하면 2점을 주고 보통이면 1점을 준다. 인물영모 이상은 등급에 따라 올라가 각기 그 점수만큼을 더한다.
대(竹)를 잘 그리는 것을 첫째로 치고, 산수(山
(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
1. 수업내용 전개방법
◈ <지리>교과의 “해안지형”을 “김홍도의 산수화”와 어떻게 통합시킬 것인가?
1) 김홍도의 산수화 배경지식을 먼저 알자!
(1) 김홍도 금강산 사생기의 역사적 배경 살펴보기
김홍도는 44세 때인 1788년 가을 정조의 어명으로 금강산 및 관동팔경 지역을 사생여행 하
산수화나 사군자화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한다.
넷째,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수묵화를 그리는 순서는 연필이나 목탄으로 스케치한 다음 색깔을 칠한다
Ⅰ. 개요
인간은 자연과 대립 관계에 있는데, 이 관계를 주도하는 것은 인간이다. 실천적 생활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하고, 자연은 인간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관계한다. 그러나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진정 이렇기만 할 것인가? 인간이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한다는
Ⅰ. 개요
초기에는 고려시대 회화 및 그 시대에 전래되어 축적되었던 중국 역대의 화풍과 새로이 명으로부터 수용한 화풍 등을 토대로 중국이나 일본의 회화와는 다른 양식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화풍상의 특징은 이 시대 작품들의 구도, 공간 개념, 필묵법, 준법 등에서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조선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오랫동안 한국인을 지배해 온 사물관으로 과학과 상상의 중간지점인 유추적 발상양식을 들 수 있다. 과학적으로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분석하여 그것의 의미를 객관적으로 따지려는 과학적 관찰법으로 사물을 바라본 것도 아니며, 애당초 사실의 세계가 문제되지 않는 상상의 무대 위에 사물들을
Ⅰ. 개요
일반적으로 문화란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이 학습을 통하여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 생활양식, 또는 행동양식과 물질적, 정신적인 모든 산물, 좁은 의미로는 인간이 이록해 놓은 정신적 산물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문화의 내용에는 인간이 만든 모든 도구와 그릇,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