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Ⅰ. 곽희의 산수화
북송기 후반, 즉 11세기 중엽으로부터 12세기 초엽까지는 중국회화에 있어서 특히 파란 많은 시대였다. 그 당시에 일어났던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면 수많은 독립된 유파와 개성적인 거장들의 활동을 고려에 넣어야만 한다. 전통주의자와 혁신주의자, 의고 주의자와 기인들, 화원파와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진경산수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산수유람을 다녀와 기록하는 산수기행문학이나 멋진 산수를 돌아보고 그림으로 그리는 일은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 활동이며 지금도 계속되는 작업이다. 이는 산수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인간사의 보편적 일면일 것이다. 그러나 조선후기로 들어서면서 산수유
산수화의 의식적意識的인 중요한 요구사항
부드럽고 푸른 가지 끝에 붉은 꽃 한 송이 피어있다.
사람을 감동케 하는 봄빛은 많아야 좋은 것이 아니다.
嫩綠技頭紅一點, 動人春色不須多
장자의 호접몽을 꾸는 가운데서도 고향은
만리 저 멀리 떨어져 있다.
蝴蝶夢中家萬里
꽃잎 밟으며 돌
산수화는 관념적인 중국 산수화법을 처음에는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는데 한국적인 작품으로 새롭게 창작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중국화법에 대한 철저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
흔히 진경은 보통 실경이라는 말과 혼동하지만, 그 뜻은 전혀 다르다. 실경은 말 그대로 실제로 눈앞에 존재하는 경치를 가리키지만, 진경은 좀더 복잡한 의미를 갖는다.
이태호의 견해에 따르면, 진경산수화의 眞景이란 말 그대로 실제 경치를 의미한다. 즉 실경산수화를 의미한다. 그런데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