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화서는 회화를 맡아보는 정부소관의 일기관으로서 태조 원년(任申)에 창설된 것인데, 처음에는 도화원(圖畵院)이라고 하였다가 나중에 서(署)로 고쳤다. 도화서의 시험제를 보면, 인재 선발 시에 여러 학생에 대해서, 네 계절의 첫 달에 본조에서 제조와 함께 인재를 선발하는데, 제조가 없는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
조선풍속화의 정점을 이루는 바탕이 되었다.
2. 미술의 흐름
신라 진흥왕대 솔거의 <<노송도>>는 영남지방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화 중 하나이다. 당시에는 청록산수화가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영남 산수화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조선시대부터 전한다. 15세기, 경남 진주 출신인 강희안은 조선 산
조선 중기에 유입되어 후기의 심사정, 강세황, 이인상을 거쳐 말기의 김정희파에 의해 더욱 큰 세력을 누리면서 근대화단으로 계승되었다.
➅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미술은 서양 미술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그리스 시대에 서양 미술이 많은 발전이 있었던 것 같다. 그리스에는 모든 사람을 노예화하는 신격화된 지배자는 없었다. 사막으로 차단된 이집트와는 달리 지중해의 온화한 해안지방에서 형성된 나라였기 때문이었다. 크레타의 영향을 받은 미케네 조각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