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근래 기록문화의 발달과 함께 2006년 정부가 의궤를 세계기록유산 의궤 외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철(프랑스 소장), 승정원일기, 팔만대장경.
으로 등재해줄 것을 신청, 2007년 6월 14일 세계기록 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의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궤란 ‘의례의
숙종대의 정치상황과 장희빈
위 사건으로 인하여 소론의 거두들이 유배되거나 파면되었다. 조정은 다시 노론이 주도권을 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후 세자 지지 문제를 중심으로 소론과 노론의 대립은 가속화되어 점차 대등한 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영조대의 장헌세자 사건 이후 노론은 벽
계보를 잇는 스필버그식 휴먼 드라마. 1893년 노예선 아미스타드호에서 일어난 흑인 노예들의 선상 반란과 이에 대한 재판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영화화했다. 노예제를 유지시키려는 남부 출신의 판사들을 설복시키는 과정은 인간성과 자유의 회복이라는 대의를 쟁취하는 투쟁의 과정으로 그려지고 있
계보상의 거리나 세대의 관계 등을 나타내는 항렬은 항렬자, 즉 한 친족 집단이 같은 세대간에 이름 글자 중 한자를 공통으로 사용함으로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널리 사용하는 항렬자의 기준은 5행(金水木火土), 10간(十干), 수(數), 오상(五常) 등이다. 항렬에 오행의 상생지의(相生之義)나 10간(),
계보를 기록하는 것을 중요시 하였고, 국가에서도 관제(官制)로서 종부사(宗簿寺)에서 족속보첩(族屬譜牒)을 관장했다하므로 당시의 큰 가문에서는 귀족 사이에 보계를 기록하여 보존하는 일이 실제로 있었을 것이라 추정할 수 있다.
고려 중엽이후 김관의의 왕대실록, 임경숙의 선원론에서는 왕실의
계보를 훨씬 오래된, 상상적인 항해를 그린 전설적인 이야기나 작가가 마지못해 살고 있는 세계를 비판하려는 수단으로 이상적인 사회를 그린 유토피아 문학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는 사람도 있다.
* 과학을 몰라도 과학소설을 읽을 수 있다?
실로 서구의 논리적 사고와 과학존중사상은 인간의 삶
계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는 <조동관 약전>에서 어려서부터 온갖 개망나니짓에다 마구잡아 행패와 드잡이질로 깡패의 명성을 쌓아온 똥깐이라는 인물의 짧은 일생을 포복절도할 이야기 솜씨로 풀어놓는다. 사실 조동관은 위인전에 나오는 위인이나 영웅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시골 소읍의
계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는 <조동관 약전>에서 어려서부터 온갖 개망나니짓에다 마구잡아 행패와 드잡이질로 깡패의 명성을 쌓아온 똥깐이라는 인물의 짧은 일생을 포복절도할 이야기 솜씨로 풀어놓는다. 사실 조동관은 위인전에 나오는 위인이나 영웅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시골 소읍
기략왈 손책효용 여항적상사. 조정의외시영총 소환경사 불가사거외진 이위후환.
대략 다음과 같다. ‘손책이 날래고 용맹하니 항적과 서로 비슷합니다. 조정에는 외부로 영화와 총애를 의당하게 하시며 수도로 소환하십시오. 외부 진영에 살게 해서 후환을 만들 수 없습니다.’
使與書渡江, 被防江將
계보도
제1강 세종의 ‘습관노트’- 세종은 누구인가
이 글에서는 세종의‘습관노트’에 의거하여 철저하게 기록된 사료에 의거해 인간세종의 모습을 그립니다.
세종의 가족관계는 《세종실록》의 맨 처음에 나오는‘총서’에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세종 장헌 영문 예무 인성 명효 대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