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학의 분류와 계보
1.1. 역사학자들의 실학자 분류
1.1.1. 시기별 분류
천관우는 『반계유형원연구』에서 실학을 '실정, 실증,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조선후기 신학'으로 정의하고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눈다.
①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한백겸, 이수광, 김육, 권문해
② 맹아기(17세
- 올림포스 신 -
신화의 시작
천지창조와 신들의 계보에 대하여 서술한 헤시오도스의 《신통기(神統記)》에 따르면, 최초로 ‘무한한 공간’ 인 카오스가 생기고, 뒤를 이어 대지의 여신 가이아(Gaia) 와 모든 물질을 서로 결합, 생성하게 하는 정신적인 힘인 에로스(Eors)가 생겨났다.
카오스(Chaos)는
2. 진령위업도(眞靈位業圖)를 통해 살펴보는 도교의 신들의 계보
도교는 중국에서 최초로 가장 계통적인 신의 계보를 지니고 있는 종교일 것이다. 도교의 신의 계보는 남조 양대의 도교 이론가인 도홍경이 편찬한 ‘진령위업도’에 수록되어있다. 정식명칭은 ‘동현영보진령위업도(洞玄靈寶眞靈位
구직자들의 명부에서 후보를 두 명으로 축소한 큰 컴퓨터 회사의 인사담당자는 두 응모자를 면담에 참석하게 하라고 자신의 비서에게 지시했다. A응시자는 안동 대학을 나왔고 회계와 경영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B역시 안동 대학을 나왔고 경영 행정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다. 각각은
-배경: 조선 개국 초에 당시 표방했던 유교주의국가로서 갖추어야 할 유교주의적 의례와
제도의 확립을 위해,
그리고 당시 불편했던 대명관계를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과 문풍의 진작을 필요하였다.
이에 따라 1420년(세종 2)에 중국의 제도를 참작하여 집현전을 궁궐
전남 나주군 남평면에 큰 못이 있고 못가에 천 길이나 되는 바위가 솟아있었다. 왕이 그 바위 아래서 놀고 있었는데 암산이 갑자기 오운이 감싸이며 아기 울음 소리가 은은히 들려왔다. 이상히 여긴 왕이 바위 위에 올라가 보니 석함이 있었다. 그 속에 피부가 백설같고 용모가 아름다운 갓난 아기가 있
Ⅰ. 서 론
문화재는 그 나라 사람들의 생활상과 문화상을 한눈에 나타낸 소중한 자산이다. 문화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는 시대나 장소에 관계없이 사람의 문화적․생활적 활동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남겨진 사물 또는 사상으로서 문화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 즉, 우리 민족이 이
-한국사-
제1편 원시고대사회의 발전
1.고대사회의 발전
1) 석기와 금속시대의 비교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시기
약 50만년 전
B.C. 4000년 전
B.C. 1000년 전
B.C. 400년 전
토기
토기 없음
전기 : 원시 무 문 토기, 후기 : 즐문토기(빗살 무늬 토기)
무문 토기(무늬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