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lin에 의해 즉각적 반응성, 실제성, 자연스러움 등을 목적으로 하는 배우 훈련에 사용되었던 역할놀이는 Shaftel에 의해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Paulston이 상정한 것처럼 역할놀이는 상황, 역할, 유용한 표현 등이 핵심적 구성 요소이다.
학습 내용이 언어 사용에 관한 것일
피아제와 콜버그는 아동들의 "사회적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직접, 간접적 체험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아동들의 동료간 상호관계나 타협이 도덕성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콜버그는 동료간의 상호관계를 보다 넓게 해석하여 역할채택의 놀이 기회가 도덕성 발달에 더 근본적
상호 도움을 얻게 한다.
역할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또한, 역할의 개념은 역할놀이 모형의 중심적인 이론적 토대이기도 하다. 역할놀이란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 보는 투사적인 방법이라고 하였고,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다루는
역할이라고 한다. 그래서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면 그에 맞는 역할을 하도록 학교와 사회는 요구하며, 이러한 역할은 내재화되어 있다가, 감정과 말, 행동을 통해 상황에 따라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역할놀이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상황의 제시이다. 상황은 글 전체
Ⅰ. 서론
인간은 환경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때, 자기 존재의 유의미성을 발견 할 수 있고, 자아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 역할의 수행을 학습활동과 관련시킬 때, 역할 학습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직접 활동을 통하여 계발
Ⅰ. 개요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에 맡는 역할은 수행할 때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할 수 있고 자아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런 유의미성과 자아 정체성이 개인에게 자신감을 주고 사회성의 발달, 인성교육, 지식교육, 감성교육의 중심이 된다.
자신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직접 발
역할놀이를 시행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진지성을 높이고, 적절한 양의 자료를 사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비해 두고 놀이의 유의점과 목적을 철저하게 안내함으로써 시간의 지연을 줄일 수 있다.
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
역할놀이는 학생들이 서로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토론하고,
인물처럼 행동하는 역할의 가작화, 고정된 사물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한 가지 사물이 다른 사물로 대체되는 사물의 가작화, 그리고 행위대상이 자신에게서 다른 대상에게로 변화하는 행위 대상의 변화 등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
역할극 진행 과정은 처음에는 교사 중심, 즉 상황 설정이나 역할 분담, 그리고 실연 등 교사 주도로 통제 역할극이 주로 이루어지다가, 점차 역할극을 촉진․심화시키기 위하여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창의력과 표현력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배두본도 역할놀이와 관련된
Ⅰ. 개요
주어진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을 맡은 인물이 즉흥적으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므로 실제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Competence)을 제공해 주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역할놀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상황을 주고 그 상황속에서 한두 명 또는 여러 명이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