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설교는 위로와 치유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상담설교는 현대문화의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여건 속에서 삶의 문제들을 설교의 주제로 선택하여 상담이 가진 특성을 살린 설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담설교는 회중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들을 내
서부 펜실베니아와 뉴저지 지역에 있는 옛 연합장로교회, 개혁장로교회, 정통장로교회 등에서 목사님으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미주리 대학교와 필라델피아의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는 교수님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며 본격적으로 성경적 상담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기 시작하였다.
상담자)가 고난과 위기 가운데서 적색신호를 보내는 사람들(내담자들)과 만나, 교회를 대신하여 교회의 지원과 자원을 활용하셔(교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신앙의 맥락), 일반상담이 계발한 원리들과 실제들을 활용하여(일반 상담의 원리와 방법), 주 예수님이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발견하고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라고 한다. 따라서 별의별 잡다한 종교가 국내에 들어와 있어 사이비 종교의 천국이라고 한다. 오죽했으면 “종교백화점, 종교공장장, 종교만물상”이라는 말이 나왔을까? 그만큼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사업이 가장 잘되는 곳이다.
⑥ 영성 지도
위의 4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하고 지도하는 사람은 담임 목회자이다. 장로님도 담임목회자와 함께 위의 네 가지 요소를 결정하고 분배한다. 또 성도들이 서로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교제가 일어나지 보다는 담임목회자, 영적 지도자 중심으로 성도들의 교제가 일어난다. 성도들의 제반
Ⅰ. 개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이 정의는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 장로교회가 신조로 사용하고 있는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 제 25조에는 교회론에 관한 매우 중요한
22. 축복이 된 가난
어린 나이에 아버지가 유전병으로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거리에서 구걸을 하다가 정신병원에 들어간 소년이 있었습니다.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을을 돌아다니며 구걸을 했지만 벌이는 형편없었고 집으로 돌아가면 거짓말을 일삼는 할머니와 병든 할아버지만 있었습니
상담학에서도 손꼽히는 상담기술로 여기고 있다.
(약1:19)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잠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이와 같이 언어생활에 관해 가르쳐 주시는 성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또 그 지역에서 그 지역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그들에 접근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에게 예배와 양육은 어떻게 이룰 것인가에 대하여 충분한 프로그램이나 방법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며, 목회적 돌봄에는 위기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