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프랑스에 대해 문화와 예술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은 반드시 틀린 일만은 아니다. 이 이미지는 때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과거의 잔영에 덧붙인 관광 상품화된 이미지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허상 너머에서 현재형의 프랑스의 예술에 모습을 찾으려면 프랑스인들은 과연 현재형
오늘날까지 프랑스 교육을 구성하는 기본정신으로 이어져왔다.
* 주요 교육 개혁 법제의 변화 *
○ 1975년 Haby 교육 개혁: 10년의 무상 의무 교육 및 중학교의 단일화(college unique)를 통한 차별 철폐 및 교육 기회 확대.
○ 1982년, 1983년의 탈중앙집권화법으로 중앙집권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지역(region),
프랑스어는 여전히 국제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국제 무대에서 외교관, 특히 국제법 변호사로 일하려면 영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 구사 능력이 중요하다. 프랑스어는 유엔의 공용어 중 하나이자 영어와 더불어 일상 업무를 보는 실무 언어이고, 유엔의 사법 기능을 담당하는 국제사법재판소에서는
프랑스어는 프랑스와 캐나다 퀘벡 지방의 모어이며 그 외에도 아프리카 등지에서 공용어로 쓰이는 언어로서 국제 공용어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한국어에서는 한자어로 음차해서 불어(佛語)라고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랑스어의 시대 구분을 제시하고, 각 시대의 주요 발달을 약술해 보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우위를 점유하고, 민중들과 지방들을 지배함으로써 소수의 권력층의 언어가 가장 탁월한 사회적 위세를 지닌 언어로 간주되었고, 이들의 언어관용이 언어 모델로 정착했고, 문헌으로 많이 기록되었다. 그 후 중세기를 거치면서 프랑스어는 서서히 발달하여 근대프랑스어로서의 모습을 지니게 된다.
프랑스는 중세 3대 로망스 체계의 하나인 《아서왕 전설》을 영국에 제공하였다. 이것은 이윽고 맬러리(1410?~70)에 의하여 산문작품으로 집대성되어 《아서왕의 죽음》으로 1485년에 발간되었다. 궁정시인이며 중세기의 영국 최대의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초서(1340?~1400)는 프랑스의 로망스 《장미 이야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
중세인의 통시적 관계에서뿐 아니라 공시적 관계에서도 다르게 쓰였다는 점을 18세기 독일과 프랑스가 문명개념에 부여한 상이한 의미와 평가를 통해 살펴본다. 한편 저자에 따르면 이 작업을 통해 문명화과정의 어떤 전형적 특징이 밝혀지게 된다. 노버트 엘리아스, 유희수 옮김, 『매너의 역사』,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