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귀족의 자제를 교육하였다는 기록으로부터 본다면 유학의 공식 전래는 1600여년 이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유학이 처음 전래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중국의 제도를 본따 국립대학을 세웠다는 것이고 유학사상은 이미 그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
사상에서 유래되었다?
유학에서는 권위주의를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봄.
유학에서는 권위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을 주장하지 않음.
◎ 연고주의 (학연, 혈연, 지연)
연고주의는 유교적 산물이다?
학연, 지연, 혈연은 서양의 급속한 자본주의의 수용과 전개과정에서 전통적인 가치관이 왜곡
유학의 요청 속에서 이루어 졌다. 시대적 요구는 한유와 이고에 의한 송학의 발흥으로부터 시작되어 정학과 북송오자를 거치면서 사상적으로 발전해 왔고 이러한 사상의 흐름이 주자에 의해 체계화된 것이다. 주자는 공자와 맹자의 학문을 추구하고 나아가 뿌리를 주돈이에게 두고 정이의 학설과 소옹
세계가 일일 생활권으로 치닫고 있고 첨단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어느새 잊혀지고 있는 유교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민을 하려니 머리가 아파 오기 시작한다. 대한민국 유교문화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성균관대학교를 다니는 학생이기는 하지만 너무나 생소하게 다가오는 유교 문
Ⅰ. 서론
유가사상은 춘추 시대 말기 성립된 중국의 대표적인 철학사상이다. 노나라의 공자에 의해 시작되어 근대까지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또한 한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에 전해져 동아시아문화권에 큰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공자, 맹자, 순
사상은 윤리도덕이 무너진 현대인들에게 큰 방향을 제시하고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하고 있다. 즉, 현대사회의 구심적 역할을 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제시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 2 / 3공통형(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
사상연구가 제디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이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교육학자들이 유학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아직 충분한 인식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 따라서 이직 유학에 대한 연구와 현대적 해석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이유를 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유학자들과
들어가며
유학과 관련한 많은 논쟁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고, 유학사상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를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와 함께 세계 4대성인으로 꼽기도 하며, 유교를 불교, 기독교, 이슬람
유학이 완성되기 전에 이미 유학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는 의미이다.
(나) 이병도의 설 : 이는 유학이 진한시대에 유입되었다는 설로써, 진나라 사람들이 진역(秦役)을 피해 진한(辰韓)에 들어옴으로써 유교 예속이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전해졌으며, 특히 유학사상은 한사군이 설치되면서부터 우
1. 공자의 ‘인’ 사상에서 나타나는 인간에 대한 이해
공자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그의 사상의 핵심인 인(仁)에 모두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은 유학의 도덕 범주 가운데 하나이며, 유교 윤리에 있어 최고 덕목으로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인은 사람이 둘 이상 모여 친하게 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