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학사상의 의미
유학은 한마디로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儒字는 人(사람인)과 需(구할 수)의 합자로 되어있어 인간사회에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뜻이 풀이된다. 인간을 중시하고 인간에 바탕한 인간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기독교와 비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사상은 상호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유교에서 군자의 인간상과 충효사상도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보아야한다.
3) BC 3세기 무렵 위만조선으로부터 한사군이 설치되는 과정에서 유교사상이 부분적으로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4) 유학의 시초를 공자[ 孔子 , BC 552~BC 479 ]로 본다면 : 공자를 유학의
유학사상이 일어나던 그 예전 혼란한 시대와 비슷하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사상에 대해 그것이 옳든, 그르든 오해의 형태로 의식 속에 박제시켜 놓는 것이 아니라 이 자리를 빌어 다 함께 고민해보고 논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런 시도가 없는 한 유교는 정체의 수준을 넘어 점차 후퇴할 수밖에 없다.
▶ 유교비판의 진
유학의 가르침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우리의 전통윤리인 유학사상을 바탕으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물질만능주의 사고방식과 부정부패 문제, 그리고 더 나아가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유학사상을 통한 물질만능주의 사고방식의 극복
현재 우리 사
유학의 본질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유학과 유교라는 어의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역사상 용례와 현재적 개념 생성의 과정에 의해 규정된 의미로 통용되는 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보다 먼저 유(儒), 학(學)교,(敎) 등의 개념은 그 원래의 본연적 의미로 쓰이고 통용되는 것이 더 일반적인 성
1. 유학사상
동양철학에서 유학사상은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유학사상의 연원은 역(易)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의 주역이라 일컫는 책에 담겨있는 역의 철학에 유학사상은 뿌리를 두도 있는 것이다. 역이라는 글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해(日)와 달(月), 음(陰)과 양(陽), 그리고 도마뱀의
Ⅰ. 서 론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