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관점에서 그에 대한 연구나 평가는 그 동안 매우 미진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조선시대 교육체제의 정비에 미친 그의 영향이 막대하였음에도 이처럼 그의 교육사상연구가 제디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이에 대해서는 우선 우리 교육학자들이 유학의 교육적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유학에 대한 명칭은 시대별 특징을 구별해서 원시유학, 한당유학, 송명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하고, 중요 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훈고학, 고증학, 성리학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 철학, 문화, 역사, 경학의 관점에서 유학을 고찰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매우 방대한 작업이다. 유학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편찬 사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훈민정음의 창제,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貢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였다. 이 많은 일들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세종이었
유학이 전해졌다고 보는 견해이다.
(2) 유학의 수용
(가) 삼국의 수용과정
삼국 시대에는 원시 유학인 공맹 사상과 함께 한 대의 경학 사상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유학사상은 정치원리, 예속, 법제, 교육제도 등 삼국시대의 사회생활에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또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