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시념과 적극적인 교육실천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관점에서 그에 대한 연구나 평가는 그 동안 매우 미진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조선시대 교육체제의 정비에 미친 그의 영향이 막대하였음에도 이처럼 그의 교육사상연구가 제디로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때문일
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인간의 도덕적 생활이 제도적 개혁을 통하여 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정도전의 교육사상
사상을 심어주어 고질적인 폐단을 낳음)를 실시했으며 성균관과 향교를 일으켜 유학을 장려했다. 우리나라의 온 역사를 통틀어 가장 엄격한 신분적 계급 질서를 유지했으며 여러 번에 걸쳐 신분제는 정치적 사회적 혼란의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계급질서 속에서 교육은 과거를 통한 입신출세를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으나 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신진 사대부 사이에 입장의 차이가 나타났다. 15세기 조선 사회가 당면한 문제는 고려 시대부터 누적되어 온 대내외적인 모순을 극복하고, 왕조 교체에 따른 새로운 문물제도를 정비하고 부국강병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정도전, 권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