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가, 독자생존의 길을 걷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고찰 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하이닉스의 해외매각쪽의 의견이 무게를 얻었으나 이번 조사를 하면서 우리의 의견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이번에 해외매각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서 팔 곳이 없다는 것이 가장
은 한층 더 현실 문제에 민감하며 체험과 서사라는 황석영 작품의 큰 두 줄기를 잘 보여준다.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 길'은 각각 황석영의 체험 - 공사판의 현장 경험, 한국전쟁시기 가족의 월남, 70년대 그가 보았던 산업화 이면의 농촌 풍경등 - 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현실인식과 서정성, 이야
1. 뜨내기들의 삶과 物化된 세계:「森浦 가는 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이제는 이 시대의 고전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는 황석영(本名 黃秀暎)의 단편「삼포 가는 길」(1973)은 1970년대 ‘고도 자본성장’의 휘황찬란함 이면에서, 쓸쓸하지만 아름답게 드러나는 인간 군상의 면면을 작가 특유의 ‘건조
1. 삼포가는 길의 작가 황석영
삼포가는 길의 저자 황석영은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
주목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하여 구
현시켰는데, 구체적 성과물로서 《아우를 위하여》(1972)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연대기(韓氏年代記)》
(1972)는 심화 과정에서의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 가는 길》(1973)은 이에 얽힌 훈훈한 인
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Ⅱ. 비단길의 전개
1. 비단길
비단길이란 주로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사막지대에 점재하는 오아시스를 연결하여 중국을 거쳐 한반도 남단에 까지 이르는 동서 교류의 통로를 지칭한다. 일반적으로 실크로드란 비단길을 일컫는다. 이길의 서단(西端)은 로마이고 동단(東端)은 한반도 남단이다.
1. 양방언이 걸어온 길
『43년 전 도쿄, 야구에 빠진 5세 꼬마 양방언(48)은 피아노 레슨을 빼먹고 도망을 다녔다. 클래식 음악은 왠지 따분하고 재미없었다. 그러나 부모의 손에 이끌려 다키자키 시즈요코 교수(일본 도쿄예술대학원)를 만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다키자키 교수는 피아노 기교만 가르
1. 제3의 길의 개념
기든스가 정의한 것을 살펴보면 제3의 길은 “연대, 사회, 정의, 기회 평등 등 사회 민주적이고 자유주의적인 가치를 토대로 국가 통제 중심으로 모든 시스템을 운영하려는 좌파적 이념과 소유 관계의 사유화, 자유 시장 경제를 지향하는 우파적 이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정치이념”
2. 비판적 수용 및 토론
(1) 여성의 타락은 가부장제의 실패로 인한 것인가 가부장제 자체의 문제 때문인가?
- 60년대의 급격한 사회변동은 그 전까지 개인과 사회를 지탱해오던 전통적 가치관(체제)의 기능 상실을 초래하였다. 소설에 등장하는 불구적 남성상(길녀의 아버지, 오빠들 등)은 이를 상징
“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