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적 장치로서의 ‘배경’과 ‘상징’의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2.「森浦 가는 길」의 배경과 상징소설의 제 요소들은 엄격히 상하관계로 구분된다기 보다는 총체적 작품 이해의 측면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마련이다. ‘배경’ 경우 굳이 나누자면, ‘인물’ 및 ‘사건’과 더
소설 교육에 의해서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문학적 위기에 대한 대안으로서 소설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소설을 살펴본다면, 구성 요소 중에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그 중에서도 배경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소
소설에 설정된 공간은 앞장에서 언급한 공간 유형으로 본다면 사실적 현실공간으로 보아야 한다.
그런데 이효석과 이태준 소설이 지닌 공간의 서정성, 박태원 소설의 도시공간이 지닌 냉정한 객관성, 이상 소설의 지나친 개인적․심리적 공간, 김유정과 이무영 소설의 농촌을 배경으로 한 사실적
현대소설론』, 김화영 역, 현대문학,1996, p.63.
작품은 시작, 발전, 갈등, 클라이맥스, 그리고 갈등의 해소라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낳는다. 이때 각 단계의 순서나 각 단계에 얼마만큼의 분량을 배당하느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클라이맥스가 끝이 되어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시작보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