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는 아시아만의 문제가 아니다.”
“ 동아시아 지역은 규율을 중시하고,
정부와 기업간의 긴밀한 관계, 가족,
향토, 동문 등을 중심으로 한 대가족
관념, 도덕 윤리적 사회관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회, 집단의식, 저축
습관을 지니고 있다.”
3) 문화,사회적 접근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논쟁은 서구 중심적으로 일관되었던 경제발전론에 있어서의 탈 서구주의 ,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