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논쟁의 허와 실” 「중앙일보」1998. 5. 13
즉, 아시아적 가치는 비민주적인 권위주의적 정권이나 개발 독재를 정당화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 2절] 아시아적 가치논쟁 : 보편성적 인권과 문화상대주의
인권의 사회의 역사와 문화․경제․정치적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하
경제성장에 유교의 금욕, 근면, 높은 교육열 등의 전통적인 가치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서구중심적 사고에 반대하면서 동양 고유의 가치를 계승하려는 노력은 계속되게 된다. 그리고 유교사상은 그러한 논쟁의 중심이 되었다.
3. 개혁 개방 정책과 현대 중국식 사회주의의 탄생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이들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연구하며 아시아적 가치 이론이 나왔고, 이 네 국가의 공통성을 유교에서 찾았는데, 이때부터 유교 자본주의론이 대두
유교와 불교 등의 전통적 요소가 동양의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지체 시켰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러한 막스 베버의 논리에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국가들은 서구에 비해 더딘 경제성장과 근대화의 책임을 유교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에서의 공가점 타도와 전반서화론, 그리고 한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