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논쟁은 서구 중심적으로 일관되었던 경제발전론에 있어서의 탈 서구주의 ,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자본주의는 아시아만의 문제가 아니다.”
“ 동아시아 지역은 규율을 중시하고,
정부와 기업간의 긴밀한 관계, 가족,
향토, 동문 등을 중심으로 한 대가족
관념, 도덕 윤리적 사회관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사회, 집단의식, 저축
습관을 지니고 있다.”
3) 문화,사회적 접근
유교적 ‘특수성’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권위에 대한 존경, 가족주의, 근면, 절약, 교육중시, 집단주의라고 할 수 있다.
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아시아를 강타한 경제위기는 이 논쟁을 처음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끌고 가기 시작했다. 원래 동아시아의 경제적, 정치적 성공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동아시아 발전 모델론과 아시아적 가치론은 이제 오히려 ‘동아시아 경제의 좌절’. ‘정실 자본우의의 몰락’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기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