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소설의 경향
한국사회가 전쟁의 혼란으로부터 점차 벗어나기 시작한 것은 1950년 중반이후부터이다. 전쟁을 불러일으켰던 이념과 체제에 대한 거부와 반항이 싹트기도 했고, 새로운 삶의 지표와 가치 정립을 위한 노력도 나타나게 된다.
전후소설의 경향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해
전후문학사의 범위에서 이범선의 소설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려는 목적으로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특성이나 작가의식의 특질을 발견하려는 연구가 있다.
첫째, 서평이나 작품 해설 수준이 단평이다. 김동리는 이범선의 작품을 패랭이꽃이나 코스모스 등에 비유하면서 섬세하고 가련미가 있는 문학이
소설이 유행했다. 비교적 인간을 신뢰하고 이상주의적 경향을 지속해 왔던 황순원 같은 작가들 초차 이러한 허무주의적 경향과의 싸움에서 자신의 이상주의적 열정을 소진해야 했던 시기가 바로 이 시기이다.
③전통적 인습이나 문화적 관습들의 방식이 무너져 버렸다는 점이다.
광복 직후에 시작된
Ⅰ. 전후세대 소설의 이해
한국의 현대 소설은 식민지시대와 해방기, 전후시대의 구분에 따라서 소설 방법뿐만이 아니라 주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식민지시대의 소설은 개인의 삶이 민족 전체의 삶과 관련을 맺고 있는 곳에서 리얼리티를 찾고, 해방기의 소설은 민족 문제에서 오는 고통을 개인이
시작하면서, 삶의 현실과 개인의 존재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소설은 전후소설의 성과와 한계를 인식하면서 그 문제의식의 내면화에 주력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작가 층을 만나게 된다. 김승옥의 등장은 1960년대 신세대 문학 활동의 첫 장면에 해당된다.
전후’라는 역사성의 문제 ― 1950년대 소설의 방향성
50년대 소설의 주요 지표는 다름 아닌 한국전쟁이었다. 소위 1950년대 소설, 즉 전후소설의 문면(文面)에 나타나는 사건과 플롯이 그렇고 인물의 성격 또한 그러하고 무엇보다 소설 내의 제 세계를 창조하는 창작자들의 체험들이 또한 그렇다. 그
‘쑈리킴’의 마지막 단락이다. 이에 등장하는 이름이 없는 주인공 소년은 이미 전쟁 이전의 순진성을 지닌 소년이 아니다. ‘쑈리킴’이란 명칭이 지시하듯이 전쟁에 부모를 잃고 이름을 잃고 미군부대 주변을 부랑하는 고아요, 인생과 사회의 치부를 알대로 알아버린, 동심이 훼손된 아이다. 즉 그는
전후소설’이다. 동시에 주인공이 아버지의 유해를 찾아 나서며 지리산 일대를 누비게 되는데 이는 기행소설: 실제로 어디를 탐험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쓴 소설
‘기행 소설’의 전형을 보여준다. 출처: 『문순태의 철쭉제에 관하여』논문 경남대학교 박사 나경미
이러한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해
소설의 지평을 확대 심화시켰다는 평이 대략적이다.
물론 이 소설이 1959년 10월<현대문학>지 58호에 발표된 작품으로 한국전쟁이후 쓰인 작품이니 만큼 전후소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 전 상영된 「태극기 휘날리며」를 비롯해 전쟁을 담은 영화로 미국 영화인 「라이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