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유실몽` 분석

 1  [문학] `유실몽` 분석-1
 2  [문학] `유실몽` 분석-2
 3  [문학] `유실몽` 분석-3
 4  [문학] `유실몽` 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유실몽`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에 대하여

2.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이 맞닥뜨린 상황과, 그들의 대응

3.전후소설의 경향

4.제목의 의미를 ‘꿈을 잃다’라고 풀이할 때 철수가 잃어버린 꿈은 무엇인가‘

5.철수와 춘자가 결합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작가에 대하여
손창섭은 평양 출생으로, 만주∙일본 등지를 전전하며 고학하다가 1943년 日本大學에서 공부하였다. 49년 ■연합신문■에 를 발표했고, 전쟁의 와중인 53년 ■문예■에 이 추천되어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와 인간의 추악한 삶을 다룬 독특한 스타일의 단편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한 시각을 표현하였다.

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이 맞닥뜨린 상황과, 그들의 대응
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은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본적인 가족관계마저도 훼손된 상황에 처해있다. 이런 어려운 현실에 대한 인간의 대응은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그 상황을 극복해보려는 적극적인 대응과 자포자기하는 소극적 대응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하지만 손창섭 소설의 인물들의 대응은 그 어느 것도 아닌 빗나간 대응이라 할 수 있다. 인물들은 버림받은 현실에 대해서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기 보단, 비인간적인 태도와 방법으로 대응하고, 그것은 결국 기본적인 인간관계마저도 파괴해버리는 악순환만 되풀이 할 뿐이다. 즉 작가는 문제 상황의 악순환을 통해 문제 상황을 더욱 문제적으로 부각시키고자 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전후소설의 경향
한국사회가 전쟁의 혼란으로부터 점차 벗어나기 시작한 것은 1950년 중반이후부터이다. 전쟁을 불러일으켰던 이념과 체제에 대한 거부와 반항이 싹트기도 했고, 새로운 삶의 지표와 가치 정립을 위한 노력도 나타나게 된다.
전후소설의 경향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해방이전 세대에 속하는 작가들의 변모이다.
김동리, 황순원, 안수길 등은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비판적인 관심과 더불어, 휴머니즘의 정신을 보여준다.
2. 역사의식과 현실비판적인 태도가 나타난다.
전후폐허의 현실 속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하게 되자, 모든 기성적인 것을 부정하고 기성세대의 윤리의식과 사회가치개념에 대한 반항의식을 표현하게 된다.
3. 현실의 비리와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비판을 주제로 한다.
이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현실의 부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