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의 귀착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마지막 귀착점도 아니고 시작도 아니며 일련의 순환적인 교육의 한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따라서 미술의 평가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표현활동의 과정에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완성한 작품에 관하여 학생이 어떠한
Ⅰ. 입체표현활동
입체 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표현 방법, 재료의 제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의 제시가 중요하다. 입체표현 영역에 관한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입체표현활동의 개선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질을 높여 독창적인 내용구성으로 학습자가
Ⅰ. 개요
미술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에 있어 입체표현에 대한 학습 활동의 합리적인 검토와 구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 미술교육에서는 미술교과서가 교수 학습 자료에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구체화된 모델로서 교사가 교육과정을 수행하는데 길잡이 역할과 제공된 지식
활동의 개별화가 필요하다. 주제와 방법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서 이제까지는 일주제 일방법적인 접근과 다주제일방적 접근으로 미술 수업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아동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주제와 표현 방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일주제 다방법적 접근과
표현기법, 재료 등의 감상을 통해 얻어지는 단순한 작품비평의 질을 높여줄 수 있고 진정한 미술작품의 정신을 체험하게 할 수 있다. 지적 감상과 미적 감상, 형식적 감상과 내용의 감상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학생들이 미술작품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의미를 알게 되며 이는 현대 미술과 문화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여기서
Ⅰ. 정신지체아의 리듬표현활동표현이란 다른 의도가 없이 활동하는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고 또 목적인 것을 말하며 아동들은 표현을 하면서 서로 나누어 가지는 힘을 합치고 순번을 지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동시에 다른 아동도 자기와 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Susan은 표현
활동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현장수요가 절실해 졌지만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 중에서도 영아 미술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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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영아의 미술 표현 특징
바람직한 영아 미술 교육을 성취하려면 먼저 영아기의 상장 변화에 따른 표현 발달단계와
표현활동과 더불어 탐색활동과 감상활동 등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19세기 말에 아카데미적인 미술이 쇠퇴하고 그 대신 다양한 색채의 후기인상파의 회화가 유입됨에 따라서 처음으로 어린이와 성인의 미술에 대한 비교가 가능해질 수 있었다.
즉, 아동미술, 원시미술, 미개종족미술은 미숙
유아음악교육3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계획안 총 3개)(15점)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