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본론
1. 기존의 학생-교사 간 관계교사-학생관계를 이해하려면, 학교공동체의 역사를 탐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공동체의 역사는 크게 전통사회와 근대 이후의 사회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사이에는 성격상 큰 차이가 존재하기에 하나의 잣대로 논의 할 수 없다. 전통사회 학교공동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에 쟁점을 주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를 교사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달라질 수 있도록 만드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교사가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우리조는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의 해결
학생을 인격적으로 대우하는가?’라는 설문에 대하여서는 초등학교 64.9%, 중학교 63%, 고등학교 56.3%로 나타났다. 교사의 인격적 대우에 대한 만족도가 수업 만족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교육에
임하도록 지도한다.
(ㅁ) 이성문제와 관련하여 혼자서 해결하지 못해 고민할 경우 언제나 교사나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을 알게 해준다. 학생들이 편안하게이야기 할 수 있는 대화상대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고, 인근의 전문상담기관을 이용하거나 대면하고 이야기가 힘든 경우에는
교사나 학생간의 ‘상호관계형성’이 경시되고 있다.
4) 사회교육론
부버는 인간은 결코 홀로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혹에서 사회적으로 실존한다고 본다. 부버가 원하는 사회는 「나-너」관계에 근원을 둔 진정한 공동체들로서 구성된 사회이다. 그의 사회관에 비추어 보
관계로, 그가 깨달은 것은 세계가 짜딕 즉 완전한 자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완전한 자는 참된 원조자라는 사실이었다. 그러나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이러한 모든 것은 잠재의식 속에 사라져 갔고, 점차 유대교에 대한 회의마저 느끼기 시작했다. 대학 시절 그는 하시디즘에 관한 과거의 체험을 거의
..A.이상적인 교사를 위한 교사 개인적인 측면
“修己治人” 남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격소양의 전제조건이 붙게 된다. 교직자는 학생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사람인 것이다. 이렇기에 이상적인 교사의 첫 번째 중요한 사항은 교사 자신
하나의 새로운 교육 문화로 인식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흔히 대안교육을 문제아 교육쯤으로 여기는 이들이 간혹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에서 대안교육의 발전은 없을 것이다. 대안교육을 학생들의 새로운 능력개발 교육으로 인식할 때 새로운 양질의 교육문화가 생겨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인류의 귀한 경험과 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③ 사표(demonstration)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
④ 학습환경의 정비 (arranging learning situation) 학생의 학습의욕을 돋구어 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