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사론

 1  [교육학개론]교사론-1
 2  [교육학개론]교사론-2
 3  [교육학개론]교사론-3
 4  [교육학개론]교사론-4
 5  [교육학개론]교사론-5
 6  [교육학개론]교사론-6
 7  [교육학개론]교사론-7
 8  [교육학개론]교사론-8
 9  [교육학개론]교사론-9
 10  [교육학개론]교사론-10
 11  [교육학개론]교사론-11
 12  [교육학개론]교사론-12
 13  [교육학개론]교사론-13
 14  [교육학개론]교사론-14
 15  [교육학개론]교사론-15
 16  [교육학개론]교사론-16
 17  [교육학개론]교사론-17
 18  [교육학개론]교사론-18
 19  [교육학개론]교사론-19
 20  [교육학개론]교사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교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습목표
1. 교직의 제문제
2. 교사의 업무
3. 교사의 권리
4. 바람직한 교사-학생의 관계
본문내용
① 인격형성   (the making of persons)  교사는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② 지식의 계승 (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교사는 인류의 귀한 경험과 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③ 사표(demonstration)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
④ 학습환경의 정비 (arranging learning situation)      학생의 학습의욕을 돋구어 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환경을 마련한다.
⑤ 평가  (appraisal)     교사는 학생의 소질이나 능력을 발견하여 키워주며,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그 성취도를 평가한다.
⑥ 참여  (participation)     사회나 학교 안의 여러 교육적 활동에 학생과 더불어 관여하고 귀한 시사를 준다.
⑦ 사제동행  (mediation)  교사는 진리와 학생 사이의 중개자가 되어 학생과 더불어 진리에의 길을 걷는다.


교사는 자신이 하나의 전문적 연구영역을 갖고 진지하게 계속 연구해 나가야 한다. 부스러기 지식을 가르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이것을 체계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높은 수준의 학문에 꾸준히 접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이런 진지한 학문적 태도, 자신을 권위자로 위장하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인생을 뜻있게 살고자 하는 구도의 자세를 갖추게 되면 이것은 아이들에게 무의도적으로 감화된다.


교사는 교육의 자유, 신분보장, 품위있는 생활보장 등을 위한 교직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물론 교직단체활동은 법적으로는 자유이나 교사는 자신의 막중한 직분에 알맞는 교육권, 신분권, 생활권 확보를 위한 단체활동을 벌려 이것을 제도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것이며, 또 이에 그치지 않고 단체활동을 통해서 민족의 양심을 견지하며 민족의 미래에 대한 밝은 청사진을 독자적으로 제시해야 할 신성한 책무를 지닌다.




교권은 사회적 제도로서의 교육에 종사하는 교원들이 자신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1)그들이 일정한 기간의 훈련을 통하여 획득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의 소유자로서 권위를 인정받고,
(2) 부과된 책임과 임무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부당한 간섭과 침해로부터 자신과 자신의 업무를 보호하고, 나아가
(3)그 전문직에서의 안정된 생활과 최대한의 능률을 기하기 위한 신분상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주장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러한 개념규정은 학생이나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간섭하고 교원의 권리를 침해하는데 대해
교원의 권리와 권위를 확보하려는 의도에서 교사의 교육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