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를 열심히 믿는 사람 가운데 정신분석학적에서 보면 망상증환자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어간다. 한국의 일부 교회에서는 성서말씀을 왜곡하여 특정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환상의 세계로 유도하거나 미숙한 의존 증에 걸리게 만드는 요인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강
교회를 변화의 장(場)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가? 이 시대의 급격한 변화의 진원지(震源地)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분야에 걸친 분석과 이론, 통계를 장황하게 펼쳐 놓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연구자는 본(本) 고(考)에서 감히 이 시대의 변화를 규정짓는 요소로 이 시대의 가장 큰 화두(話頭) 가운데 하나
한국교회가 그들에게 해준 것이 무엇인가?”라고 물을 때, 본인은 “한국기독교회사 1.2권. 바로 이것이다!” 라며 감히 본 저서들을 자랑스럽게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라한 무덤들의 보수와 치장도 중요한 것이라 여겨지지만, 그들이 삼천리 방방곡곡에 뿌리고 간 복음의 역사와 정신을 후대에게
기독교적 세계관에 억눌렸던 인간이성의 가능성과 잠재능력의 해방을 의미-과 일상생활의 풍요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이 같은 모더니즘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간해방’은 합리적 ‘이성’이라는 도구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이성이 진리의 척도가 되어 모든 실재하는 사물
기독교 전승시대에 각 복음서의 이름으로 저자들의 이름이 덧붙여져서 불려졌다. 그렇게 해서 하나님의 말씀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우리에게 전해진 복음서에서 마태, 마가, 요한복음의 이해에는 실제 저자가 누구냐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니지만 누가복음의 경우에는 이것이 아주 중
. 교리교육의 목적, 의의와 중요성과 그 역할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우리는 지금의 상황을 그냥 지켜만 볼 수 없을 것이다. 교수님께서 과제로 추천해 주신 세권의 책을 통하여 우리가 따르고 있는 칼빈의 교회교육을 알아보고 한국교회의 교회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교회공동체의 경험을 논하면서 진정으로 복음적인 목회가 어떠해야 함을 설득력 있게 주장하면서 성경과 기독교전통에 견고하게 뿌리를 내린 목회대안을 제시하고있다.
토마스. C. 오덴은 본서에서 목회신학의 일차적인 목표는 개선된 목회 이론을 제시하는 것이고, 목회신학의 최종 목표는 개선돤
한국교회의 상황: 최근의 한 복음주의적인 기독교 잡지는 오늘의 한국교회의 현상을 진단하는 글을 실었다. <교회가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라는 제목 아래 ‘IMF 시대와 한국교회의 구조조정’이라는 부제를 붙여 시작되는,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한 중견 기독교수에 의해 집필된 이 글의 서두
Ⅰ. 서론
우리가 현재 예배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고 그 뜻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다`이다. 예배는 가치 있는 상태, 즉 누군가에게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상이 시편에 계속적으로 반영된 것을 우리는 찾아볼 수 있다.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