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미학적 특질에 관한 논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한 환상성에 관한 논의로 대별될 수 있다.
먼저, 70년대 현실의 형상화에 대한 연구, 즉 리얼리티에 관한 연구는 다시 크게 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리얼리즘이 가지고 있었던 경직성을 벗어나 그 한계를 넘어섰다는 입장으로 김병익과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5. 해체주의 패션의 표현방법
해체주의 패션의 표현방법은 우리에게 고정된 사고나 사회적 인식에 반하는 견해에 대해 중요성을 갖고 대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미학에 대한 재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그 표현방법의 특징은 분해되었다가 비논리적이거나 혼란스러운 방식으로 재조립되는 듯한 요소
2. 박남철
가. 뒤틀린 세계, 아버지 살해 욕망의 흔적
80년대 해체시에서 창작 모티브로 작용하는 아버지 살해 욕망은 불량스런 당대에 대한 저항과 부정의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정치적, 미학적 전복 의지와 관련해 대두된 것이다. 해체시에서 살해 욕망의 대상인 아버지는 혈연적 대상인 동시에 기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
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미학적 인식과 시적인 것의 결합으로, 60년대 이후 계속되어온 군부독재권력과 경제지배 이데올로기에 반감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그가 가진 기존 질서에 대한 반항과 반란의 기질은 여기서부터 싹트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황지우 시의 특징인 해체시적 성격과, ‘시적인
미학적이라거나 하는 평가는 편견일 뿐이다.
현대사회는 여러 취향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취향문화는 고유의 예술형태와 심미적 기준을 갖고 있다. 서로 유사한 심미적 기준의 취향문화를 선택하는 문화집단을 취향공중이라 하는데, 각 취향문화는 그 취향공중의 심미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해체주의 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탈기능주의’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더니즘 건축에서는 건물의 기능을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