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되어가고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게 우리 사회에서는 그 제도가 여전히 문화적, 교육적 권위를 누리고 있다는 사실이다(물론 90년대 중반이래 영상문화의 급속한 팽창으로 그 의미가 크게 퇴색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전자의 문제가 서구의 개념적 용법에 내포된 창조적 행위의 의미를 기술적
미학적 가치를 위협함으로써 새로운 양식의 모색을 조장하였다. 이 시기 문명의 특징은 모든 것에 의문을 가지므로 사회의 많은 가치들에 대하여 재고해 보는 것이었다.
60년대 이후 성장의 한계에 따라 과학기술이나 생활의 물질적 수준 같은 관점만 갖고서는 진보를 더 이상 측정할 수 없다는 인식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소설을 통해 현대의 특징적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소재, 주제, 구성, 미학적 가치, 중심 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
1. 신경향파 문학
(1) 시대 개관
1) 시대적 • 사상적 배경
1920년대는 일제 식민지 시기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식민지 조선에 대한 일본 정부의 통치 전략이 변경된 시기에 속하는데, 무단통치 또는 헌병통치로 불리던 1910년대의 통치 방식에서 1919년 3․1만세 운동 이후 조선총독부는 민간통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1. 영화의 흐름과 자아
영화의 흐름 속에서 보는 자아와 주변인물 사이의 관계
일시적인 불면증의 해소
Bob과의 만남
밥의 가슴에 묻혀 펑펑 우는 주인공
나레이터의 자아가 나옴
클로에
수용적 여성의 태도
죽기전 소망이 성관계
또한 말라는 내레이터에게 애정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