福建省 복건성
개 관
■ 위 치
- 중국의 동남부 연해지역,
- 절강성, 강서성, 광동성과 인접.
- 대만과 마주하고 있음.
■ 행정 구역
- : 地市 9 市 27 市 14 45
- 面 : 12万多平方千米
- 성 약칭 : 閔 (민)
■ 성도(省都)
- 푸저우[福州]
■ 면적
- 12만3100㎢
■ 인 구
- 3535만명(2005년기준)
■ 도 시
- 복주, 하문, 천
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차 례>
Ⅰ. 서론
Ⅱ. 권섭의 가계와 도통관
Ⅲ. 옥소장계의 편찬과 그 의미
Ⅳ. 결론
Ⅰ. 서론
權燮(1671-1759)은 본관은 安東, 자는 調元, 호는 玉所로 노론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인이다. 그는 노론 벌열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문적 배경을 이용한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
)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 기능이라고는 없는 개인의 노래이다. 정치적 변동과 관련짓더라도 작자의 감회만 읊는 관례가 조선왕조가 이루어진 후에도 이어졌다.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가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흥망(興亡)이 유수(有數)하니 만월대(
Ⅳ. 화서 이항로의 철학사상
조선 후기에는 외형적으로 도학(주자학)의 정통이 유지되었으나, 이미 다양한 사상조류의 등장과 도전으로 사상적 다원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한말의 시기인 19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조선사회는 한층 더 격심한 사회적 혼란과 사상적 동요를 겪어야 했다. 이에 따라
또한, 이중경의 작품에서는 시적 화자의 내면적 비애가 감정의 여과없이 분출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대표적으로 최후의 작품 <어부별곡>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사대부 시조가 견지해온 절제의 미학과는 사뭇 다른 것으로서, 주체의 의지로 제어할 수 없는 분열된 세계를 살아가야 하는 실존적 삶의 고
㉣ 방황과 홀로서기
율곡은 나이 열 셋에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고, 이때부터 문장이 날로 성취되어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 기대 못지않게 그의 학문과 현실 사이에서의 고민과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자신을 알아준 문장가 송인(宋寅)에게 보낸 다음 글은 그의 이러한 갈등을 단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