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시조 화왕계 작품분석
화왕(花王)께서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때, 향기로운 동산에 심고, 푸른 휘장으로 둘러싸 보호하였는데, 삼촌가절(三春佳節)을 맞아 예쁜 꽃을 피우니, 온갖 꽃보다 빼어나게 아름다웠다. 멀고 가까운 곳에서 여러 꽃들이 다투어 모여 왔다.
문득 한 가인이 앞으로 나
‘화엄사상’의 구축물로 구조화하고 있다. 또한 <삼국유사>의 향가는 다양하면서도 흥미로운 설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대하여 <균여전>의 향가는 단일 경전, 즉 화엄경의 교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찬술 태도에 있어서 <삼국유사>가 서사문학적이라면 <균여전은 교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시대의 문학
상고 시대의 문학은 고대 부족 국가 시대, 삼국 시대, 통일 신라시대에 이르는 시기의 문학을 말한다. 중국 사람인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 위지 동이전을 보면, 고대 부족 국가 시기의 문학의 모습을 짐작케 하는 내용이 나온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등 하늘에 제사
시조의 발생
시조가 언제부터 어떻게 해서 생겼는가 하는 사실은 여러 가지 설이 있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고구려의 을파소, 백제의 성충, 그리고 신라의 설총의 작품으로 전해진 기록이 있기는 하나, 이것은 훗날 사람의 잘못 전함이거나 아니면 터무니없는 추정에 지나지 않는 것이고, 고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