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九曲歌)>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1536~1584는 강원도 강릉 북평 마을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 시호는 문성(文成)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 신씨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이이는 조선 중기의 학자로 당대의
※ 7곡~10곡의 시간적 변화
초가을 - 가을 - 초겨울 - 겨울 / 저녁 - 밤 ▷ 하강 구조
※ 공간적 배경의 변화
1~5연까지 공간 : 산
6~10연까지 공간 : 물 - 산 - 물 - 산 (뭍에서 물로의 하강이미지)
※ 8, 9연에서는 벗이 오지 않고 혼자 있는 모습이 나타남, 10연에서는 ‘遊人(유인)은 오지 아니고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 수록 작품의 성격
2.1. <華陽九曲詩>
2.2. <黃江九曲歌>
2.3. <黃江九曲武夷櫂歌韻所詠歌曲>
3. 玉所藏의 문학사적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이 글은 玉所 權燮(1671~1759)이 남긴 문헌 자료 玉所藏의 체제와 성격을 알아보고, 수록되
시문 24종을 모아놓은 것인데, 크게 보면 주자의 <무이도가>, 이이와 관련된 것, 송시열과 관련된 것, 권상하와 관련된 것, 옥소가 쓴 구곡에 관한 것의 다섯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체계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武夷櫂歌詩(朱子)
高山九曲記(崔)
高山九曲歌(李珥)
高山九曲歌詩(宋時烈)
<감상 안내>
1연은 '고산구곡담(高山九曲潭)'의 서사(序詞)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고산에 있는 석담구곡(石潭九曲)을 사람들이 몰랐는데, 율곡이 풀을 베고 집터를 닦아 정사(精舍)를 지어 놓았더니 그 때에야 많은 제자들이 모여든다. 옛날 주자(朱子)가 무이산(武夷山)에서 정사를 짓고 학문을 닦았듯
율곡 이이
조선 중기 대표 성리학자
10만 양병설 주장, 국론 통일 등 개혁 제시
벼슬에서 물러난 후 제자 양성에 힘씀
시조로 <고산구곡가>를 지음
1
<고산구곡가>
[서사] 1수
高山九曲潭(고산구곡담)을 살이 몰으든 이,
誅茅卜居(주모복거)니 벗님네 다 오신다.
어즙어, 武夷(무이)를 想像(상상)고 學朱子(
원숭이 등 몇십 종의 진귀한 생물들이 있다. 이미 무이산, 매화산, 대운산, 삼명시평구 등이 자연보호구로 지정되어 있다.
복건성의 중요한 명승고적들:
무이산, 고랑서, 미주서, 청원산, 관재산, 청운산, 동궁산, 태모산.우이산(武夷山)과 씨아먼구랑위(廈門鼓浪)는 성내의 가장 중요한 여행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