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

 1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
 2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2
 3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3
 4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4
 5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5
 6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6
 7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7
 8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8
 9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9
 10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0
 11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1
 12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2
 13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3
 14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4
 15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5
 16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6
 17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7
 18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8
 19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19
 20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양곡소세원,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표현
5) 성격
6) 주제
7) 의의
8) 출전
2. 감상

Ⅱ.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작품분석
1. 어휘 풀이
1) 화왕(花王)
2) 휘장(揮帳)
3) 백두옹(白頭翁)
4) 창망(滄茫)한
5) 고량(膏粱)
6) 사마(絲摩)
7) 관괴(菅蒯)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성격
5) 제재
6) 주제
7) 의의
8) 출전
3. 감상

Ⅲ.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압운
5) 주제
6) 출전
2. 감상
3. 시어 풀이
1) 疊石
2) 重巒
3) 人語
4) 是非聲
5) 盡籠山

Ⅳ.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작품분석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갈래
4) 주제
5) 출전
2. 감상

Ⅴ.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작품분석
1. 지은이
2. 낱말풀이
3. 주제
4. 참고

Ⅵ.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Ⅶ.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각 연의 제재
5. 각 연의 주제
6.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Ⅷ. 조선시대 시조 양곡소세원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Ⅸ. 현대 시조 별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

고구려 영양왕 23년(612년)

2) 작자

을지문덕

3) 형식

오언 고시(五言古詩), 한시, 정형시

4) 표현

대구법, 반어법

5) 성격

풍자시

6) 주제

적장에 대한 야유와 조롱

7) 의의

현전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한시

8) 출전

삼국사기

2. 감상

이 시는 고구려 장군 을지문덕이 수나라 30만 대군을 맞아 살수(薩水)에서 싸울 때 적장인 우중문에게 보낸 한시이다. 겉으로는 우중문을 칭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적장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시는 우중문을 조롱한 전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를 보내고 승리한 전투가 바로 살수대첩이다.

Ⅱ.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작품분석

화왕(花王)께서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때, 향기로운 동산에 심고, 푸른 휘장으로 둘러싸 보호하였는데, 삼촌가절(三春佳節)을 맞아 예쁜 꽃을 피우니, 온갖 꽃보다 빼어나게 아름다웠다. 멀고 가까운 곳에서 여러 꽃들이 다투어 모여 왔다.
문득 한 가인이 앞으로 나왔다. 붉은 얼굴에 옥 같은 이와 신선하고 탐스러운 감색 나들이 옷을 입고 아장거리는 무희처럼 얌전하게 화왕에게 아뢰었다.
“이 몸은 백설의 모래 사장을 밟고, 거울같이 맑은 바다를 바라보며 자라났습니다. 봄비가 내릴 때는 목욕하여 몸의 먼지를 씻었고, 상쾌하고 맑은 바람 속에 유유자적하면서 지냈습니다. 이름은 장미라 합니다. 임금님의 높으신 덕을 듣고, 꽃다운 침소에 그윽한 향기를 더 하여 모시고자 찾아왔습니다. 임금님께서 이 몸을 받아 주실는지요?”
이 때 베옷을 입고, 허리에는 가죽띠를 두르고, 손에는 지팡이, 머리는 흰 백발을 한 장부 하나가 둔중한 걸음으로 나와 공손히 허리를 굽히며 말했다.
참고문헌
김창룡(1992) - 고구려의 문학, 한성대학교북방문제연구소
김선(2003) - 단심가와 하여가 : 포은선생과 사육신의 뜻을 기리며, 아트미디어
박정민(2010)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의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서나(2005) - 한시의 교과서 수록 실태 연구, 인하대학교
윤주필(2010) - 귀토지설과 화왕계의 대비적 고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정기호(1986) -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단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