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 문학사
- 향가의 성격에 대하여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에 대해서는 대체로 "기의심고(가사가 맑고 고우며 그 뜻이 매우 높다)其意甚高", "사청구려詞淸句麗", "의정어사(노랫말에 지은이의 생각이 교묘하게 들어가 있다)意精於詞 故云腦",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
-향가의 성격 규정과 작품에 적용하기-
1. 향가사뇌가의 성격에 관한 용어의 개념 정리
향가란 현재 전하고 있는, 향찰로 표기되고 통일신라부터 고려 초기까지 존재한 25수, 또는 26수의 작품을 말한다. 26수의 작품이라고 했을 때에는 도이장가를 포함시켰을 경우를 말한다.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에
<차 례>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한 국 1
가. 한복의 역사 1
나. 한복의 종류 2
다. 한복입는 순서 4
2. 일 본 4
가. 기모노의 역사 4
나. 기모노의 기본 형태 6
다. 오비(帶) 6
라. 기모노와 일본인의 일생 6
마. 기모노 입는 법 7
3. 공통점과 차이점 7
Ⅲ. 결 론 8
<참고문헌> 8
한국과 일본의 의복-한복과 기모노
Ⅰ
<인지적 관점에서의
아랍어 교육>
배경지식 학습 위주로 -
1.서론
아랍어 교육의 중요성
언어적 측면에서 오늘날 아랍어는 UN의 6대 공용어 중의 하나이며, 아랍 연맹에 속한 서아시아 및 북부 아프리카의 광범위한 지역 22개국에서 약 2억 8천만 명이 국어 혹은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대 언어입니다.
◎ 원불교의 개교(開敎)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지 아래에 있던 시기인 1916년 4월 28일 영광군 백수읍 길룡리에서 스물 여섯 살 난 청년이 20년에 가까운 구도 끝에 우주와 인생의 문제에 대한 깊은 회의에서 깨어나 스스로 기쁨의 날을 맞게 되었다. 그는 깨달음의 경지를 통해 앞으로의 세상을 통찰하고
Ⅰ. 서론
존대법이란 존비, 상하, 친소와 같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한 관계를 언어화하는 장치를 말한다. 국어 존대법은 ‘주체존대, 객체존대, 청자존대’로 분류함이 예사이다. 이는 존대법이 화자가 어떤 대상을 존대하기 위해 마련된 도구라는 생각이 내재해 있는, 다분히 ‘대상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돌의 원형적 의미
1. 견고함의 이미지
2. 짐 ․ 과제의 의미지
3. 폐허 ․ 몰락의 이미지
4. 남성 상징으로서의 이미지
Ⅲ. 고전시가에 나타난 ‘돌’의 상징적 의미
1. 향가에 나타난 ‘돌’의 상징적 의미
가. 찬기파랑가 - 충담사-
나. 헌화
1. 신도의 정의
일본 문화청에서 펴내는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가미(神)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다. 또한 이와 같은 가미와 신령에 관련된 신념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 및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