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사원(石窟寺院)승방(僧房)종루(鐘樓)요사(寮舍) 등 독특한 형식의 건축물이 지어졌고, 사용되는 재료 또한 나무돌기와 등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1. 인도
석가모니가 생존하던 BC 5세기 무렵부터 각지에 세워진 승원(僧院)이 불교건축의 시초이다. 특히 스투파를 짓는 것이 성행하였는데,
(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석굴사원을 받아들여 광대한 석굴사원 조성
시대가 지남에 따라 암벽을 조금 파고 들어가 불상을 조성하고 목조전실을 결구하는 마애석굴들이 만들어지기 시작
사원 건축의 유례로는 경북 경주 단석산(斷石山)의 신선사(神仙寺)를 비롯한 석굴사원(石窟寺院)이 있으며 평지와 산지에 각종 사원이 건립되었다. 이것은 대개 목조건축물인데, 고려시대의 유례(遺例)로 부석사(浮石寺) 무량수전(無量壽殿)과 조사당(祖師堂) 및 안동(安東) 봉정사(鳳停寺)의 극락전(極
석굴암
▲ 석굴암의 본존불
“경주는 당시 기준으로나 현재 기준으로도 훌륭한 도시였다. 그 번영기에 창조된 훌륭한 불교미술 유산 가운데 무엇보다 석굴암을 빼놓을 수 없다. 석굴암은 인도에서 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마침내 한국에 이른 오랜 석굴사원 전통의 동쪽 끝에 위
#1 수리적 균제(均齊,symmetry)
석굴암은 여타 다른 석굴사원과는 달리 석재 하나하나를 다듬어 블록을 쌓듯이 만들어졌다.
우선 그 건축방식부터 특이하며, 이는 세계 전무후무한 석굴양식이다. 이런 석굴암의 조형이나 내부 건축물들의 배치 등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무서울 정도의 치밀한 “수학”
석굴사원의 전실(前室)로 흔히 사용되고 있으므로, 이 유구는 석굴사원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다. 큼직한 감실(龕室, 너비 250cm, 깊이 200cm)을 파고 여기에 삼존상을 돋을새김으로 새겼는데 본존상(높이 150cm)과 협시보살상(높이 93cm)은 다소 등신대(等身大)보다 큼직하게 새겨졌지만 전형적인 조선시대
Ⅰ. 개요
불교건축을 자료에 따라 분류한다면 목조건축과 석조건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목조건축은 전각, 당우, 문, 누(樓), 목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면, 석조건축은 석굴사원, 석탑, 부도, 석비, 당간지주, 석등, 석교(石橋)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람의 장엄은 우리나라 불교의 전래
지하자원만큼이나 풍부한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다. 돈황과 같은 고대의 석굴사원에서부터 현대의 소수민족 문화까지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낙후한 지역일수록 보다 완전한 형태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있는 것일까? 서부 개발 바람을 타고 많은 관광객이 서부의 소수민족 지역을 찾고 있다..........
석굴사원터인 미륵리사지에서 시작된다. 오랫동안 폐사지로 알려졌지만 석불입상, 오층석탑, 삼층석탑, 석등 등 옛 석굴사원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덕주골에 있는 마애불상을 마주보기라도 하듯 북쪽으로 향해 있는 석불입상 앞에는 예불을 드리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
미륵리사지를 지나
석굴이나 목조 건물 대신에 지상의 석조 건물을 선호했고 이 때문에 석조 힌두교 신전들이 대량으로 지어졌다. 굽타 시대 말기부터 힌두교 왕조들이 명맥을 유지한 약 13세기까지는 힌두교 신전 건축의 전성기라고 할 만하다.
2 힌두미술의 특징과 사원의 의미
* 힌두미술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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