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처음으로 수용될 때의 사정을 짐작하게 하는 사례이기도 하다. 한국의 경우, 일반 민간건축과는 달리 사원과 궁정(宮廷)의 건축물이 동일한 양식을 가진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가람배치의 형태는 각기 특색을 이루고 있으나, 크게 보면 대부분 탑 ·금당(金堂) ·승원(僧
한국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커다란 청동으로 만든 범종을 들 수 있다. 종은 아시아의 어느 곳에서나 불교 의식에서 중요하게 쓰였으며, 어느 불교사원에서나 볼 수 있는 미술품이다. 그러나 한국의 종은 형태가 특히 아름답고, 부조로 된 장식 또한 매우 정교하다.”
★TIP
우리나라
불교미술은 일본에도 영향을 주어 호오류지(法隆寺)의 목조관음상이나 고오류지(廣隆寺)의 목조반가사유상과 같은 상에 그 영향이 나타난다. 중국의 경우 5호16국시대→남북조시대→동서위시대→제주시대→수→당시대인데 현존하는 불상이 모두 6세기이후의 것이므로 남북조와 제주시대의 양식이 나
역사 해석과 서술 방법을 드러내주는 동시에, 독자에게 다양한 시각으로 고대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삼국유사는 그 당시의 일반적인 유교적 역사인식과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일연은 신화, 전설, 불교미술, 그리고 고대 한국어와 같은 주제들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바
불교를 통하여 종래 부족적인 전통을 지닌 무속신앙으로부터 점차 고등종교 ․ 철학사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즉, 불교가 우주와 인생의 최고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방향으로 인도한 것이다. 넷째 불교의 이러한 사고방식은 미술, 건축, 조각, 공예 등에 이용되어 우리민족에게 각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