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박태원은 당시 시류대로 1930년에 가을 동경으로 건너가서 법정대학 예과에 입학한다. 당시 일본 유학은 식자층에 있어서는 보편화된 것이었기에 동경 유학 자체가 특별한 의미를 지니지는 않는다.
박태원은 일본에 도착한 뒤 숙소를 본향으로 정하지 않고 전단으로 택한 것에 대하여 두 가지
Ⅰ. 서론
우리는 이미 현재 이 땅 위에 미래에 속하는 하나님의 나라가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으로 말미암아 이미 시작되었다는 사상(思想)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즉 세상의 마지막 때에 되어질 일들이 이미 현재 가운데 들어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 있어 그의 주권의
2. 문학적 분석
● “책들의 책” - 작은 단위의 모음집
예레미야는 책 내의 작은 단위의 모음집들을 모아놓음으로써 만들어진 “책들의 책”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작은 단위의 모음집들은 다음의 예들에서와 같이 독자적인 표제들을 갖고 있다
- “가뭄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
가. 연대기 파악력
연대기 파악력이란 역사가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고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대기 속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능력이며, 다른 하위 범주에 비해서 역사적 사고력 내 차지 비중이 작지만 역사적 사고력의
연대기 소설과 김남천의 『대하』
1930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
요한 폰 괴테는 1749년 8월에 독일의 프랑크프르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대학에서 공부하긴 했으나 일생동안 직업을 갖지는 않았다. 비교적 유복한 생활을 하면서 다방면에 취미를 가진 그런 인물이었다. 괴테는 그런 아버지에 의해서 어릴 때부터 비교적 다양한 교육을 받았다. 그의 자서전인
문학적 가치마저 지닌다.
둘째, 이야기들을 떠받치고 있는 선인들의 풍부한 상상력이 가져다 주는 경이로움과 감동이 크고 깊다. 인간-자연-우주를 함께 아우르는 그들의 자유로운 상상력 그 자체만으로도 예술성을 충분히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후대 전해질만한 역사적 인물들의 행적을 통
1) 구한말, 일제 식민지, 한국전쟁까지 파란만장한 시대를 한 개성 상인의 가족사를 통해 재창조한 역사 대하소설
근대성이 발현되는 현실에서 여성이라는 존재가 살아가는 다양한 삶의 양태를 보여주는 소설. 본격적인 무대는 가족으로 이 안에서 여성이 어떻게 살아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사회로
문학적 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근대의 문학 연구가들은 이야기 문학 특히 소설에 대하여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