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구술자료는 ‘증언’이나 ‘수기’라는 제목을 달고 구술자가 화자가 되어 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증언내용과 동일시할 수는 없다. 구술자료는 포괄적으로는 ‘구술된 내용’이지만 일방적
역사적으로 사치품의 소비가 그 시대의 상류층에 의해 주도되어 왔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하층에게로 전파되는 양상을 띄어왔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 학문 분야별 고급소비의 요인과 기능 정의
분 야 (학 자)
요 인
기 능
경제학
(좀바르트/미제스)
- 인간의 사치와 사
변화를 추진한 결과, 토착민 사회에 예기치 못한 엄청난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한 사례는 전세계적으로 무수히 많았다.(Woods 1975: 40-43)”
근대 이후 인류학자들은 다른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모든 문화는 그 사회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비교문화 접근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민족주의와 가부장제의 결합에 주목하는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이나 파시즘적 억압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탈 민족주의자들의 논의도 여기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따른 유치진의 초기 작품 세계는 유치진의 전 생애에서 특히나 사랑 받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치진이 살았던 시대상과 그의 초기 작품세계의 대표 사조인 리얼리즘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작품 <소>의 인물 형상화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나타난다. 돈이라는 무소불위의 힘 앞에 무기력하기만 한 인물군상을 그려나갔으며,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찰로 이어졌지만, 그것은 현상적ㆍ표피적 관찰에 머물렀다.
2.2.4. 사실성의 획득과 시선의 문제
나도향 소설에 대한 논의는 초기작과 후기작의 이질성에 초
3. 중국 소수민족 정책 특징과 의의
(1) 민족구역자치제도
중국은 소수민족 나름대로 문화와 풍습 등을 보존하고 교육으로 동화시키기 위하여 자치제를 실시하고 있다. 민족 구역 자치제도는 각 소수민족이 취거지에서 구역자치를 실시하며 자치기관을 설립하고 자치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그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