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
1) 19세기의 사회상
19세기의 조선사회는 최제우(崔濟愚)가 악질만세(惡疾滿世)로 표현할 정도로 정치 ․ 경제 ․ 사상적으로 기본질서가 붕괴되는 혼란상이 야기되고 있었다.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민족주의론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나아가 한국 민족주의가 가지는 문화민족주의론을 전개함으로써 민족고유의 환경과 문화 속에서 탄생한 전통이념의 정치사상적 측면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긍정적 의미와 역할에서의 민족주의는 자기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휴머니티적
한국산 농산물의 수입을 통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런 만큼 농촌경제에 미치는 피해가 컸다. 농업생산력의 성장 속도를 훨씬 웃도는 식량의 급속한 대일 수출은 조선에서 식량위기와 쌀값의 상승을 가져왔다. 1889년에는 삼남지방의 대가뭄에 대처하기 위해 함경도에서 防穀令이 내려졌다.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