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민족지 논쟁
1. 민족지 논쟁
1) 민족지란 무엇인가?
우선 민족지는 친일지에 반대되는 애국지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민족지는 친일 매국행위에 반대되는 애국지를 의미한다. 즉, 민족지라 함은 일제 점령기에 강력한 항일 논조로써 우리 국민의 의식을 대변하고 일제를 비판한
북한이탈주민의
자기규정 양상에 대한 小考
: 자기민족지적 텍스트로서의 『금희의 여행』 분석을 중심으로
[문제의식 및 연구목적]
북한이탈주민은 북에서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경험을 지닌 개개인들이지만, 남한으로 이주하는 순간 일차적으로 ‘북한이탈주민’이라는 획일화된 집단 범주로 타자
Ⅰ. 연구주제 및 의의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빨라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고령사회로의 이행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고령사회로의 변모는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평균수명의 연장과 고령자의 건강상태 및 신체조건이 좋아져 일상노동력이 늘었다는 점에서 긍정
제1장 서론: 인류학, 민족지적 연구, 현장연구
1.인류학과 민족지적 연구(ethnography), 현장연구(fieldwork)의 관계
최근 사회과학분야에서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한 관심 증가.
민족지적 연구나 현장연구가 질적연구와 동일시 여겨지고 대표적인 방법론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
1) 경험적 연구, 질적 연구, 그리
조선일보는 민족지인가
1올바른 신문의 정의 및 역할
신문이란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을 전달하는 정기 간행물로 통상적으로는 신문사라 불리는 전문기업이 일간 또는 주간으로 뉴스 보도를 주로 하여 발행하는 일반지를 가리키며 매스
기술 인종학(-이하 민족지학)은 특정한 만남들, 사건들 그리고 상호 이해들을 다듬는 직공, 즉 좀더 의미있는 문맥으로 배치하는 계속적인 시도임을 의미한다. 그것은 단지 새로운 정보나 조사 데이터의 산출물일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정보나 데이터들이 어떤 문서나 시각적 형태로 전환되어지는 방법이
민족지학적 설계에 초점을 둔 형태를 사용하면서 거대한 도시에 근접한 지역사회의 병원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은 자유 해답식의 인터뷰, 참가자들의 관찰, 그리고 참고자료의 검토를 포함한다. 자료의 분석은 지역사회를 위한 간호의 경험에 관련된 다섯 가지의 중요한 주제로 나타났다. 주제는
1. 배경
크로버는 부유한 중산층 독일계 미국인으로 컬럼비아대학에서 본래 문학을 전공하였으나 보아스 밑에서 인류학을 공부하고 1901∼46년 신설된 캘리포니아 대학 학부와 인류학 박물관에서 여러 방면에 걸친 조사와 연구에 종사하며 원주민에 관한 작업을 하였다. 주로 민족지(誌)·민족학·언어
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문화인류학은 문화적 측면에서 인류의 삶과 역사를 경험적으로 추구하는 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보통 자연인류학에 반대되는 용어로서 넓은 의미에서 선사 고고학, 인류학 언어학, 민족학, 민속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에서 사회인류학과 민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