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지적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옥스퍼드에서 잠시 강사로 있던 더글러스는 1951년부터 1977년 사이에 런던 대학의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강사로 출발해 교수가 된다. 그녀는 초기에 아프리카의 경제와 종교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초창기에 나온 렐레의 사회적 상징과 종교적 상징에 관한 논문들
민족지적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옥스퍼드에서 잠시 강사로 있던 더글러스는 1951년부터 1977년 사이에 런던 대학의 유니버시티 칼리지에서 강사로 출발해 교수가 된다. 초창기에 쏟아져 나온 논문들은 렐레 사회의 다양한 측면들을 다루었다.
1960년대 중반 렐레족에 대한 통찰력을 광범위한 비교문화
민족지ehtnography의 성격이 우세하다. 또한 autoethnography를 이용한 실제 연구에서는 자서전 장르에 속하지 않는 텍스트도 대상이 되곤 한다(예컨대 구아만 포마의 텍스트는 편지글이다.). 따라서 ‘자서전적’이라는 것은 용어에서 표현될 만한 외적 기제라기보다 저자의 집필 의도가 아닌, 독해를 통해 저
민족지 자료 등에 대한 분석을 기초하고 있다. 또한 그는 ‘자유연상법’ 이라는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여 성격의 이론을 수립하였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며, 개인의 정신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 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
민족지적 연구들은 모든 문화는 특수한 환경적, 역사적 배경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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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를 보는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가치, 윤리는 문화세계의 일부이므로 문화가 상대적이면 가치, 윤리도 상대적일 수밖에 없다. 반대로 문화가 절대적이고 보편적이면 가치, 윤리도 보편적이
민족지의 등장이 가능해졌고, 이들에 대한 감시와 검열이 완화되면서 민족의 공동체 의식이 피어났다. 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등은 이들 신문의 記者로 활동하면서 조선의 비극적 현실과 근대화 지향의 당위성을 역설하며 상상의 공동체 의식을 만들어내었다. 그러나 신문이 일반 여론의 전달 기능을
민족지의 모습은 사라지고, 친일적인 지면을 내보내는 친일신문으로 변모하고 만다. 그 이후 2012년 현재까지 조선일보는 혁신과 진보보다는 보수적 신문의 상징으로, 방응모의 자식들이 경영자의 자리를 대물림 받게 되면서 ‘방씨’일가가 지분을 독점하는 거대한 ‘재벌신문’으로 자리 잡게 된다.
민족지적 사실들의 생성을 지배하고 있는 불변적 법칙들을 명시하려고 한다.” 라고 구조주의를 이야기한다.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부르디외(Pierre Bourdieu, 1930~2002)는 문화・사회 및 개인의 본질과 상호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에 의하면 구조는 사람들이 경험상 질서를 필요로 하
민족지로서 일정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들 민간지들은 가혹한 일제의 탄압을 구실로 점차 그 비판적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1920년4월 1일 민족지를 표방한 ‘동아일보’ 창간
현재 신문 및 도서 잡지의 발행과 출판. 판매, 방송 및 인터넷사업 그리고 기타 이에 부대되는 사업 등을 영위
국내 대표적인 종합일간지로서의 확고한 시장지위를 유지
1980년 11월 언론통폐합조치(동아방송 폐국)이후에도 방송사업 진출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