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은 인간의 성격을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사상의학적으로 태양, 소양, 태음, 소음으로 인간의 성격을 나누어 보았을 때 인간의 성격은 네 가지 경향성을 가진다. 이 경향성 때문에 어떤 사람은 우울 장애를 갖기 쉽고, 또 어떤 사람은 불안 장애를 갖기 쉽고, 또 어떤 사람은 지나치게 공격적
수 있는 것으로 건강을 고려한 훌륭한 음식 문화와 개개인의 특성을 감안한 사상의학 등을 꼽을 수 있다. 한국의 음식은 이미 전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고 김치가 SARS 예방에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는 2003년 4월 14일자 Financial Times의 보도는 한국음식의 글로벌 스탠다드로써 가능성을 보여주는
해당하는 것들이 같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太陽人 : 태양인의 경우는 곡식과 과일은 목에 들어가고, 어류는 토와 금에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태양인도 목 위주의 음식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상의학과 함께 다른 체질의학인 팔체질에 따른 음식분류도 참고로 제시한다.
2-1. 사상체질이란?
우리나라에는 의사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독특한 체질의학이론인 '사상의학'이 있다. 이 이론을 제시한 학자는 이조말엽의 어지러운 시기를 살았던 함경도 지방의 이제마라는 의학자에 의하여 창안된 이론이다.
‘이제마는 1837년(헌종3년) 함흥에서 태어났다.
얼마 전 사상의학의 창시자인 이제마의 이야기를 다룬 ‘태양인 이제마‘라는 드라마가 많은 관심을 일으키며 방영되었다. 그런 흐름을 타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상의학, 또는 사상체질에 적지 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의 생활은 과도하고 잘못된 식생활과 화학약품의 남용 및 운
상태보다는 ‘잘 변하지 않는 것(상대적으로 안정한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또, 의학사전은 ‘constitution; 신체의 구성이나 기능적인 습성. 개체의 유전적, 생화학적, 생리적 소질로 결정되며, 이러한 설명에는 개체의 특성을 결정하고 발현하는 것이 따로 존재하는데(유전적, 생화학적, 생리적
의학에 모두 밝은 드문 의원이라는 칭송을 받은 것은 바로 어려서 유교 수업을 받은 데서 비롯한 것이다.
그러나 서자라는 꼬리표는 그가 양반으로 출세하는 길을 원천적으로 막고 있었다. 그는 결국 대부분의 서자들이 택했던 양반 아래의 중인, 즉 기술관의 길을 걷고자 다짐했다. 특히 기술관
■ 주역 속의 의학
● 일원론적 우주관에 입각한 인체에 대한 이해
● 주역 : 우주론, 인생론, 점서로 이해되며 다른 모든 학문의 기본적 원리를 제공. 의역동원(醫易同源 ) 이란 말이 있는데 이는 한의학이 주역과 근원이 같다는 것으로, 이는 한의학의 원리가 주역의 원리에서 나온 것이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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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인간이 한평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頭痛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아마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頭痛은 흔한 症狀 중의 하나이며, 따라서 이 疼痛發生에 대하여 效果的으로 對處하는 것이 重要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頭痛이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頭痛
구나
사트바
라자스
타마스
5大
空,風,火,水,地
도샤
바따(vata)체질(空,風)
삣따(pitta)체질(火,水)
까파(kapha)체질(水,地)
空
(에테르)
- 모든 것을 감싸고 어디에나 편재
- 입, 코, 소화기관, 배, 가슴, 모세관,조직, 세포 등에 있는 빈 공간
風(공기)
우주의 미묘한 움직임, 운동의 요소
근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