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전반적인 체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광기와 비이성』에 따르면, 이전까지는 사회에서 배제되고 분리되지 않았던 광인이 과학과 의학이라는 담론에 의해서 배제되고 분리되었다. 정신의학이 담론으로서의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또한 정신과 의사는 주체로, 광인은 환자의 위치로 규정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과학적 교육학의 방법'의 이론적 계보는 그녀 자신이 말하고 있듯이, 주로 프랑스 정신 의학을 흡수한 것이다. 특히 농아나 백치와 같은 감각. 신경 계통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치료에 종사한 의사들의 연구에서 그녀는 많은 것을 배웠다. 근대 프랑스 교육학 이
의학 ․ 의료기술상의 기법 ․ 법칙 등에 위반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현실적으로 행하여진 당해 의료과정을 소송당사자 양방의 사실주장과 증거방법에 의하여 사실로서 인식하고, 그 인식의 성과를 「의학 ․ 의료 기술적으로 보아 옳다고 인정되면서 이러한 사실을 기초로 하여 적절하게 진
사상
(1) 슈타이너의 생애
슈터이너는 독일의 사상가로서 클라리에베크(당시 오스트리아령) 출생하였다. 독일의 신지학협회 회장을 지낸 후 인지학협회를 창설하여 예술 ·학교교육 ·의학에 이르는 광범한 문화운동을 지도하였다. 빈 공과대학에서 배운 후 괴테의 자연과학 연구가로서 바이마르
사상 체계의 역사’강좌를 담당했다. 이때 취임 논문이 그의 방법론을 밝힌 저서인 “담론의 질서”이다. 1972년 뉴욕주 아티카 감옥을 방문하여 그 입구에 있는 성탑에 주목했다. 이는 벤담이 설계했던 파높티콘에 따라 지어진 것이며, 여기서 그는 감옥이 범죄자를 격리시키는 데 목적이 있지 않고 오
의학발전의 근간이 되었고 중국을 비롯한 동양의약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에 대하여 16세기에 완성된 또하나의 의학백과사전인 허준(許浚)의 <동의보감>은 도교의 사상적인 영향이 엿보인다는 점에서 또 다른 특색이 있다. 1429년 정초와 변효문은 그 당시 조선에서 실제로 행해지고 있던 이른바 실
의학, 점성 등의 설과 무속신앙을 더하고 불교의 조직과 체재를 모방해 종합한 불로장생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주술종교적인 경향이 강한 현세이익적인 자연종교라는 정의가 가능할 수 있다. – 구보 노리따다
도가의 철학과 도교 사상 사이에는 아무런 상충점도 없고, 도가의 철학이 도교의 사상
의학 서적이나 여성 교육서에서는 태교의 실제적인 지식과 실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내용은 음식물 섭취를 통한 균형 있는 섭생 방법과 약물 복용에서의 금지사항, 행동거지와 신체 관리상의 주의점,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는 방법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이 중에서 상당 부분은 현대 의학적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