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상체질의 유래
국가경제가 좋아지면서 생활도 향상되고 따라서 국민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지는 것 같다. 그래서 요즘은 많은 분들이 사상체질에 대해서 궁금해 하며 문의도 많이 한다.
사상의학이란 지금부터 약 1백여 년 전, 조선 말엽 동무(東廡) 이제마(李濟馬)선생이 발표한 학설
연구 배경과 목적
-세계적 외식업체들의 한국시장 진출
Ex) T.G.I FRIDAYS, OUTBACK, MARSHE 등
-글로벌시대 도래에 맞춘 맛의 세계화 시도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최근의 사상의학에 대한 관심
이론적 고찰
고객중심 이론
고객화(customization) : 고객만족 경영의 시발
Ⅰ. 개요
동양의학의 관념 중에 참으로 높이 살만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정기라는 개념의 도입, 그리고 치료법에 있어 그것을 전제로 한 보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양의학의 가장 큰 맹점중의 하나는 생명력이라는 것에 대한 몰이해로부터 기인한 정기개념의 부재인 동시에 그 생명현상
의학은 인간의 개별성에 주안점을 두지만 본래 인간이라는 종은 그 안에 다 공통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다 폐, 비, 간, 신의4 작용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문제는 불균형이다. 그 불균형의 방향성에 있어 폐-간계 이냐 아니면 비-신계 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만성질환은
Ⅰ. 개요
사상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에서 우리의 인식으로 알 수 있는 가장 근원된 4가지의 작용을 말하는 것이다. 무극이 태극의 음양으로 나뉘게 된 것을 양의라고 부르니 이것은 다만 의(儀)에 불과한지라 우리의 감각, 인식작용으로는 인지될 수 없는 단계의 것이기 때문
Ⅰ. 대체의학
대체의학이라고 하는 말은 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이다. 그동안 문제가 되어온 현대의학적 난제들을 해결하는데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는 자연치료의학적 방법들을 총칭하고 있다.
대체의학이란 한마디로 인간의 온갖 질병과 고통을 자연의 치유능력에 맞추어 조율해 주고 복원
* 사상의학이란??
사상의학은 조선후기 동무 이제마(李濟馬) 선생이 만들어낸 체질의학으로, 기존의 한의학이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데 반해 유교적 4원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을 네 가지의 체질(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으로 구분하였다.
사상의학이란 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사상인이 체질적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희노애락의 치우침을 조절하고, 심성의 과불급편의(過不及偏倚)로 인한 심욕의 활협(闊狹)을 조절하고, 폐비간신의 대소에 따른 상하승강과 내외완속의 편재성을 조절하여 중용에 이르러야 한다"고 하였다.
의학으로 발전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한의학이라고 부르는 증치의학은 도교의 한 갈래이고 음양오행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증치의학은 요행상의 원리. 즉 상극과 상생의 원리가 그 토대를 이루는데, 사상의학은 오행의 개념을 완전히 배제하고 사단 사초의 개면을 기본으로 한 새로운 이론이다. 사상
체질을 고려한 운동을 하여야 오랫동안 운동을 지속할 수 있고, 운동의 긍정적 효과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히포크라테스, 칸트, 동의보감, 황제내경, 동의수세보원 등의 체질 분류 중 이제마 선생이 ‘동의수세보원’에서 소개한 사상체질과 운동과의 관계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