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은 형벌 중 가장 오랜 것이며 가장 극단적인 것으로 어느 시대에나 그 폐지론이 있었다.사형은 많은 국가에서 법정 최고형으로 존재하고 있으나, 18세기 이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탐구가 확산되면서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일부 국가들은 사형제도를 폐지하기에 이르렀으며 사형제도에 대한 논란
론인데, 사형은 곧 이 형벌이론에 의하여 정당화되고, 국가 형벌권으로 시행된다.
⑵ 사형제도의 역사
- 사형제도는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로, 인간 사회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존재해왔다. 고대 메소포타미아지역의 함무라비 법전이나 고조선의 8조법에서도 사형에 대한
사형을 합리적인 것으로 긍정하였다. 또한 독일 관념철학의 대표자 임마뉴엘 칸트나 독일고전철학의 대표자인 헤겔도 살인죄에 대한 형벌로서 오직 살인자의 생명박탈 즉 사형밖에 없다고 그 존치(存置)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특히 칸트는 베까리아의 사형폐지론은 괴변의 왕법(枉法)이라 비판하고
나라에서 폐지되어 무기징역 또는 종신형으로 대체되었다.
2. 사형제도의 정의
일반적으로 사형이란 살인이나 일정 정도 이상의 상해를 가한 자에게 내려지는 형벌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이를 폐지하는 국가가 늘고 있으며, 사형폐지론이 불거진 계기는 인권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민주화
나라의 주인이다. 일부 사형존치론 자들은 사형의 근거를 국민의 생각에서 찾기도 한다.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우리나라의 사형제도에 대하여 찬성하는 입장은 서경원,「<이명박정부 1년>강호순탓? 사형집행 찬성 67% 압도적」,『헤럴드 경제』, 2009. 02. 23
67.4% 반대의 입장은 24.3%로서 찬성이 압도적으
제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사형을 규정한 법으로 제 1조에서 “사람을 죽인 자는 그 즉시 죽음으로 갚는다(相殺以當時償殺)” 라고 규정하고 있다.
- 로마의 사형제도
로마의 사형제도는 고대에 있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원시적 복수심을 상당히 극 했다. 그러나 전제왕권의 보호라는 입장
왜 사형이 택해져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사형의 본질에 관한 논의는 사형존치론의 이론적 근거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에 귀결되는 문제로서 사형폐지론의 입장에서 보면 이론적 허구에 불과하며 오히려 폐지론자의 입장을 강화시켜주는 비판의 표적이 되고 있다.
1. 사형의 의의
사형이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를 사회로부터 영구히 제거시키는 형벌을 말하며, 생명형·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형벌이다. 고대와 중세 때는 사형이 주된 형벌이었다. 그러나 18세기 서구 계몽주의사상이 ‘인간의 존엄성’을 일깨워 주면서 사형은
사형위원회 활동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저자는 인간으로서 분노를 참을 수 없는 끔찍한 살인사건과 교도소, 사형 집행실을 오가며 가해자와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이 책은 중립적 관점에서 사형존폐론 양쪽의 주장을 살펴보고 있으나, 결론은 폐지론으로 흐른다. 현재의 사법제도가 무고
쏟아지는 선거법안들에 대한 보도가 그렇다는 것"이었다고 부인했다. 유 의원측 관계자는 "임채정, 유재건, 김부겸, 원혜영, 최규성 등 열린우리당 의원 외에 한나라당 김형오,정의화 의원 등이 폐지 법안에 찬성하는 의사를 밝혔으며 민주당 손봉숙 의원도 같은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