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의 역사는 복음을 가진 문명권 내지는 사회계층과,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문명권 내지는 사회계층의 접촉에서 활발하게 일어난 것으로 접촉의 역사인 것이다. 이러한 문명의 접촉에서 매체 곧 미디어는 선교 확장의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현대 사회가 만들어 낸 혁명적인 정보전달 방법인 뉴미
또한 이순이 루갈다의 시댁, 즉 유항검의 가족은 신앙 안에서 서로 깊은 유대를 형성했고 특히 순교를 앞둔 상황에서는 이러한 가족애와 연대감을 더욱 명확히 표현했다. 이순이에 따르면 이순이의 시어머니(신희), 시숙모(이육희), 시동생(유문석), 시사촌 동생(유중성) 등 다섯 명은 감옥에서 주님을
기독교 상담이 여타의 다른 상담들과 달리 갖는 차별화된 목표의 하나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깊이 닮아가는 영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롬 8:29). 즉, 심리적인 고통감소만 아니라 기독교인으로서의 영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역사가 반드시 있어
Ⅰ. 서론
예수께서는 지난 2,000년 동안 교회를 세우시되 이 땅에 계실 때 선포하셨던 말씀 그대로 행하고 계신다(마 16:18 참조). 오랜 세월 교회는 대륙을 넘나들며 성장하고 확장되었다. 그러나 각 시대마다 다른 방식으로 발전해 나갔다. 초대교회 때와 콘스탄틴 이전 로마시대가 각각 달랐고, 콘스탄
1. 들어가는 말
‘영성이 신학의 한 맥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이다. 한국 교회에는 1980년 대 초반부터 “영성이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하였다. 물론 이 단어는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그 즈음에 이 단어에 대한 의미를 캐내고, 교회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많아졌다.
가르침이란 교사의 본보기 혹은 경험의 결과로 학습자의 지식, 기술 그리고 행동을 변화하기 위해 계획된 과정이다. 최고의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 교사와 교육의 표준이자 본보기 이다. 가르침은 머리에서가 아니라 마음에서 나온다.
가르침은 보는 것, 듣는 것, 배우는 것, 사랑하는 것,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영성에 이르기까지 포스터모던적 접근과 뉴에이지 운동에 노출되어있다.
이러한 현상은 안방에서도 매체를 통하여 성경과 믿음을 공격하므로 이러한 사상을 접하게 될 때 믿음 그 자체를 약화시킬 수 있다. 성경은 자녀교육의 책임을 부모에게 명령하였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가르치는 것 속에 세속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첩경은 아닐까
서론
1. P. K(Pastor Kids)의 정의
목회자 자녀란 목회 사역을 담당하는 목사, 전도사, 혹은 선교사의 자녀들을 가리킨다. 즉, 목회사역을 담당하고 있는 아버지나 어머니를 부모로 둔 자녀들을 총칭하는 단어인 것이다.
영어권에서는 약자로 PK라고 불리는데, 이는 설교자의 자녀 (Preacher's Kids)를 뜻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