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劇作時期(4期)별 特性 및 發展過程
(1) 第1期(1590-1595)
견습 및 실험의 시기이다. "Henry Ⅳ"는 Marlowe의 舊作 "The Contention Betwixt the Two Famous Houses of York and Lancaster"와 "The True Tragedy of Richard, Duke of York"를 개작한 것이다. "The Andronicus"는 Peele 또는 Lyd의 舊作을 번안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극과 주로 청춘과
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스토아 학파 및 이교세계의 다른 철학자들의 지혜를 승계하고 초월하려는 그리스도인들의 심각한 궁구와 지혜가 요청되었다. 두 가지 사상체계, 즉 그리스도교와 신플라톤주의의 경향은 그 당시의 윤리적, 종교적 구원 요구에 부응해야 할 때에 그 솜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이들은 주로 구원의 종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Ⅰ.알렉산더(Alexander, BC 356~323)의 생애
필리포스 2세와 에페이로스 왕 네오프톨레모스의 딸 올림피아스 사이에서 태어나 13~16세에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교육받고 그의 영향으로 철학과 의학, 과학적 탐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인이 아닌 사람들은 노예처럼 다루어야 한다는 스
Ⅰ. 서 론
여기서 말하는 인지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리고 그 밖에 감정이나 행동 등을 사고의 산물로 보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여기에 과제내주기, 강화, 보상,
. 즉 성령을 양자의 영(SPIRIT A DOPTION), 보증과 인(THE GARANTEE AND SEAL), 물(WATER), 불(FIRE), 생명(LIFE), 기름과 기름부음(OIL AND ANONTING), 샘물(SPRING), 주의 손(HAND OF LORD)등으로 표현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성령을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으로 보았고, 아버지와 아들의 영으로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1.플라톤
① 플라톤[Platon, BC 429?~BC 347]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
서론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이 대사는 햄릿의 유명한 독백이다. 이는 아버지를 독살한 숙부와 어머니가 그의 아내가 된 괴로운 현실을 바라보며 복수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갈등하고 있는 햄릿의 심리상태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햄릿에게 있
(4) 공리주의적 요소
-소크라테스의 윤리이론에는 약간의 공리주의적 측면이 있음: 덕이 선에 관한 지식일 뿐 아니라 선은 유용하고 이익이 되며, 도움이 되고, 편의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함. 그리고 선을 획득하게 됨으로써 행복이 이루어진다고 봄.
-소크라테스는 선을 인간의 기대를 완전히 충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