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사회의 정의, 민주화 그리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핵과 생태계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등 인간다운 삶에 대한 관심이 그것이다. 이렇듯 국제공동체가 추구하는 인류전체의 진정한 가치에 바탕을 둔 새로운 인권개념의 필요성에 의해 연 대권(solidarity rights)으로 구성된 제3세대 인권이 등장하였다. 즉, 제
사회주의식 자본주의이다. 국민총생산(GDP)으로 볼 때 현재 세계에서 22번째로 부유한 국가이며, 외환보유고는 1조190억 달러(미국)에 이른다. 싱가포르는 고도로 발달된 시장기반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수출입 무역에 의존하여 발달하여 왔다. 제조업도 발전한 편인데, 2005년 기준으로 국민
주의와 과학으로 대표되는 서구의 현대적 가치에 대한 것들이었다. 이러한 서구의 가치는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문화를 지배해왔던 유교적 전통가치를 대체해 피폐해져가고 있는 중국사회를 구원할 수 있는 신념으로 지식인들 사이에 인식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개항이후 잇따른 내부개혁의 실패, 1895
주의적 정치형태
오늘의 싱가포르가 고도성장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으로서 정부의 청렴하고 깨끗한 관료주의 정치형태를 꼽을 수 있다. 그 이면엔 초대 싱가포르를 이끈 이광요 수상이 있었고, 그와 함께 싱가포르의 엘리트 관료들이 뒷받침이 되었다. 싱가포르는 청렴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
주의 내지 체념주의로부터 "하면 된다"라는 자신감의 현상에서도 나타난다.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은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을 토대로 하였고 그가 고려한 참조 집단은 독일의 젊은 여공, 스코틀랜드의 신흥 상공인 계층 그리고 미국의 벤자민 플랭클린의 자서전 등이라
일본과 한국은 공동체주의적 자본주의와 발전주의 국가, 그리고 일극 중심의 정치 체제라는 특징들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고속 성장과 국가 경제력의 팽창을 달성한 점도 유사하다, 또한 유교문화 집단주의 논리, 위계 질서의 사회 규범이 이런 체제를 떠받들고 있다는 점에서도 비슷하다. 시민사회의
주의적인 성향을 예고한 것이라고 하겠다. 중국의 전통가치를 타파하고 청년들의 이데올로기적인 각성을 통하여 신중국을 건설해야 한다는 이 당시의 모택동의 사상은 1949년 이후 문화혁명과 같은 급진적인 사상개조운동으로 발전하였지만, 1919년 당시의 모택동사상은 막시즘의 영향을 받았다기보다
compared)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가치의 기준은 그 문화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을 좋아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한다.(People like and want to continue the way of life they grew up) 이것이 문화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