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을 언어, 문학,역사,윤리학 등 인문학 연구로 대치할 것을 겨냥하는 학문적 경향을 의미했다. 휴머니스트 교사들은 스콜라 철학이 인생의 실제 관심사를 다루기에는 너무 무미건조하고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그 대신 그들은 학생들의 미덕을 함양하고 국가의 공적 기능에 호율적으로 기여하
인문주의자가 된 에라스무스, 프랑스 작가가 된 라블레, 예수회를 세운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 등과 동문수학했다. 문학석사를 받은 뒤 아버지 제라르는 칼뱅을 오를레앙대학교에 보내 개혁적인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투알 문하에서 법학을 더 공부하게 했다. 그는 짧은 기간 동안 부르주로 가서 유
인문주의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논문, p.48~52
독일의 교육학자 Niethammer는 19세기 초엽에 『현시대의 교육-수업이론에서 박애주의와 인문주의 사이의 논쟁』 박애주의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북부 독일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한 교육실천의 사상적 기반을 가리킨다. 따
신학을 공부하다 당시에는 후진국에 속한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힘쓰고자 전과하여 법률을 전공하게 되었다. 이 무렵, 유럽을 매혹한 루소의 『에밀』과『사회계약론』을 읽고 큰 감동을 받았으며, 진보적인 학생 써클인 애국단의 회원으로 행정당국에 항의하는 운동에도 참여하다 불
체계를 완성, 교육의 최대 업적은 국민교육의 진흥과 보급, 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함
멜란히톤: 오늘날 학년제도의 시초를 마련. 루터가 초등교육중시에 비해 중학교육을 중시, 삭소니 학교안을 고안(근대적 공립학교제도의 시초가 될 요소를 갖춘 학교)
칼벵: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을 체계화함
신학자에 의해 이론적인 뒷받침성을 받고 있었다. 근세인과 현대인이 중세적인 신율적 질서를 거부하고 근대적인 자율적 질서를 추구하는 이유도 최소한 그들의 세속적인 삶에서는 교회의 지배를 받고자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세교회가 추구한 지배는 교황 인노켄티우스3세의 예에서 볼 수
회원이었기 때문에 그 교회의 환경에서 자라게 되었다. 그러나 부모가 일찍 죽어 정식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다가, 16세에 이르러 프레라우(Prerau)에 있는 라틴학교에 들어갔고, 그 학교를 마친 후에 독일의 헤어보른(Herborn)에 있는 독일개혁파교회의 인문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게 된다(1611-12).
프랑스의 신학자 ·종교개혁자.
프랑스 북부 피카르디 지방 누아용 출생. 아버지는 지방 귀족의 비서 ·경리 등으로 일한 소시민이었다. 1523~1528년 파리에서 신학을, 그 후 오를레앙 부르주의 대학에서는 법학을 공부했다. 1532년 세네카의 《관용에 대하여》의 주해(註解)를 발표하여 인문주의자로서
인문/사회학적 논의
공동체이론은 유럽사상사를 통하여 훨씬 이전인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로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나, 학문적인 전통의 시초는 18세기의 계몽사상가들이며 본격적 사회학적 전통은 19세기 이후로 한정된다. 이들은 공동체의 상실을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때문으로 판단한다. 공동체